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무치악 임플란트, 다수 치아 상실된 경우 한 방법

고령화 사회가 진행 되면서 노인들이 겪는 문제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치아와 관련된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다. 또한, 평소 인지하지 못하는 잘못된 습관이나 관리로 인해 건강했던 치아가 한순간에 상실되는 상황이 찾아올 수도 있다.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부위 중 하나라고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생각보다 쉽게 상실될 수 있는 것이기에 평소 꼼꼼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자연치아가 상실된 이후라면, 이를 어떤 것으로 대체해야 하는지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다수의 치아가 상실됐다면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무치악 임플란트’도 한 방법이다.

이 식립 치료는 치아의 기능이 상실됐을 때, 결손이 있는 부위에 치아 모형의 인공보철을 심는 것으로, 심미성이나 저작력이 높은 편이다.

비어있는 치아 자리 턱뼈에 골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 등을 통해 충분한 부피를 다지고, 여기에 생체 적합적인 본체(픽스처)를 심는 방법이다.

이는 자연치의 기능을 회복시켜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또 다른 말로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치아는 제각기 맡은 역할들이 뚜렷하게 있으며, 이중 하나라도 상실된다면 일상에 매우 큰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바람작하다.

특히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치아를 사용하는 날이 길어진 요즘은 더욱 필수 조건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치아가 상실된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되거나, 잇몸 염증이 심한 경우는 치조골이 녹아 기반 자체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뼈이식을 통해 부족한 잇몸뼈부터 충분하게 보충해 주도록 해야 한다.

뼈이식은 말 그대로 뼈이식재를 잇몸에 이식하여 부족한 치조골 양을 보충하는 과정이다.

무치악 임플란트 및 다수의 치아를 회복하는 과정은 치아의 기능과 역할을 되찾는 과정이기에 매우 어렵다.

때문에 구강 구조, 치조골, 신경의 위치, 식립 계획, 연령, 전신 질환, 식립 방법 및 개수, 지대주, 크라운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그렇기에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