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산림
지능형 기술을 만난 숲의 모습은 어떨까?산림청, '2020 스마트산림대전' 개최... 산림청 기술개발 및 연구사업 공개

지능형기술의 산림활용을 위한 산림청의 기술개발 및 연구사업 현황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가 열렸다.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오는 26일 온-나라 피씨(PC)영상회의 및 대면회의를 통해 '2020 스마트산림대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요 발표주제는 산림무인기(드론), 라이다, 로봇, 가상·증강현실 등 첨단기술을 산림에 활용하기 위해 추진한 6개 주제의 성과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산림 2030 추진전략 ▲산림드론 활용 매뉴얼 개발: 산림재해 및 산림경영 ▲드론 정거장(스테이션) 및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산림재해 대응 ▲지상 라이다 활용 입목 벌채량 산정 실증사업 ▲산악용 착용가능(웨어러블) 장비 및 지능형 안전모(스마트 헬멧) 연구 ▲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기술활용 산불교육 시스템 마련 연구 등이다.

이번 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나라 영상회의’를 활용하여 지능형산림에 관심이 있는 공무원, 산업체, 학생, 일반국민 등이 실시간으로 스마트산림대전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행사에 앞서 박종호 산림청장은 “2020 스마트산림대전은 지능형 기술을 다양한 산림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마중물”이라며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비대면 행사에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찬래 기자  kcl@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