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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농식품, '신 남방권'에서도 통할까?aT, 인도·태국·미얀마에서 농식품 수출 세일즈 활동 펼쳐
인도 뭄바이 식품 박람회 한국관 운영 모습. 왼쪽에서 두 번째가 신현곤 aT 식품수출 이사. [사진 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aT)는 신남방 권역 수출 확대를 위해 최근 인도, 태국, 미얀마 등 3개국에서 한국 농식품 수입 바이어, 현지 진출 국내 기업 등을 대상으로 현장 세일즈 활동을 펼쳤다.

aT는 13억 인구의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8월 29~31일 열린 ‘2019 뭄바이 식품 박람회’에 참가해 라면, 김치, 음료, 신선 과일 등을 집중 전시·홍보했으며 1541만 달러 수출 계약 체결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aT는 태국과 미얀마를 신선 농산물 수출 거점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현지에서 한국 신선 농산물 전문 판매장인 ‘K-Fresh Zone’ 운영 주체 간담회를 진행하고, 현지 유력 바이어 발굴 및 국내 수출 기업과 협업을 통한 시장 개척 활동에 나섰다.

aT는 신남방 권역에 대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올해 인도, 미얀마 등에 파일럿 요원을 파견하고 안테나숍 신규 개설, 릴레이 판촉 행사 등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K-Fresh Zone’을 지난해 5개 매장에서 올해 8개로 대폭 확대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인도와 미얀마는 올해 농식품 수출이 각각 전년 대비 8.5%, 20.9%나 증가했다. 최근 미얀마에서는 팽이버섯, 배 등이, 태국에서는 한국산 딸기 수출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프런티어 수출 기업 육성’ 사업을 통해 올해 8월에는 인도에 두유가 처음으로 수출되기도 했다.

신현곤 aT 식품수출 이사는 “인도, 태국, 미얀마 등은 아직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지만 국가별 수출 유망 품목을 집중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이라며 “이들 신남방 권역 국가에 대한 수출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 노력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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