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기술
농식품 과학기술혁신, 대한민국 미래 바꾼다2023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전 열려... 투자설명회, 구매업체 상담회 등 마련
농식품부 한훈 차관이 '2023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한국영농신문 이광조 기자] 

'2023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전'이  ‘농식품 과학기술 혁신,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11월 27일(월)부터 29일(수) 3일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가 주관하는 과학기술대전은 2004년부터 격년으로 개최해 올해로 10회째를 맞는다. 그동안 코로나19 등으로 온라인 형식으로 개최해오다 6년만에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애그테크,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스마트농업, ▲글로벌 케이(K)농업 등 5개 분야에 150여개 농식품 연구개발(R&D) 성과 및 우수 기술․제품이 전시됐다.

기조강연자로 초청된 세계적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 캘리포니아대학교로스엔젤레스(UCLA) 교수는 농업에 로봇공학기술의 접목이 가져올 풍요로운 미래상을 제시하고 전시회 및 행사에서는 이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또한 동물행동 전문가 설채현·조우재 수의사의 강연(토크콘서트)을 준비하여 일반 국민, 학생들이 농림식품과학기술을 흥미있게 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밖에 ▲농식품과학기술 관계자들을 위한 2023 농식품 연구개발(R&D) 성과 및 전망 토론회(심포지엄), ▲우주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한 미래성장포럼, ▲개발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우수기술 발표회, ▲투자설명회, ▲구매업체 상담회 등 11개 연계프로그램도 제공됐다.

11월 27일(월) 개막행사에서는 ‘제26회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 수여식을 열고 농업기술 발전에 기여한 농산업인과 연구자들을 격려했다. 올해 산업포장의 영예는 ㈜농우바이오의 최순호 상무(고품질·고기능성 채소종자 개발), ㈜에이치엔피테크 이복현 대표(농업용수 관리를 위한 시스템 개선)가 차지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전은 단순 성과물 전시가 아닌 기술, 비즈니스, 전시회가 융합된 종합 전시회이고 6년만에 개최되는 농식품 과학기술인의 축제"라며 "이번 행사가 우리 농식품 분야의 우수·유망기술을 발굴하고 농식품 과학기술 발전을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 장관은 “앞으로도 우리 농업의 미래 성장산업화를 위하여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신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