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산림
산림청, 2023 정부혁신 대통령 표창 수상산불 지휘 등 기관장 혁신리더십 우수... 국민소통, 조직문화 개선 등 성과 인정
산림청이 정부혁신 유공에서 차관급 1위 부처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산림청]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이 2023년 45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혁신 유공에서 차관급 1위 부처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평가항목 중 산림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관장의 혁신리더십’과 주요 정책과정에서의 활발한 ‘국민소통·참여 정책화 성과’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참고로 정부혁신 유공 평가항목은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국민소통·참여 정책화 성과, ▲데이터 개방·활용,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디지털 민관협력, ▲조직문화 및 일하는 방식 혁신, ▲국민 체감도, ▲공공기관 효율화 등이다.

산림청은 산림재난 총괄부서로서 청장이 직접 대형산불 현장을 지휘하는 등 현장 중심의 산림혁신 리더십을 제시하였으며, 100명의 일반 국민과 함께 산림청 주요 전략인 산림르네상스 토론회를 가지는 등의 소통 행보로 2022년 국민참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일하는 방식 개선의 하나로 인계인수 시스템 정착을 위한 훈령을 제정하는 등 적극행정을 실현하고, 신규직원을 위한 업무 지침을 제작·배포하여 2022년 조직문화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정부혁신의 대외적 성과를 인정받았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림 현장 및 국민과의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이 정책과 조직을 발전시킨다”라며, “올해 수립된 산림청 일하는 방식 및 조직문화 혁신 방안에 따른 체계적 활동으로 산림혁신의 깊이를 더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