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구강 내 전체적인 치료의 적용이 필요하다면 ‘전악 임플란트’도 한 방법

치아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상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 형태로 상실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치아가 어떻게 상실됐느냐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상실이 발생한 상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은 올바른 식립 치료를 적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부분적인 치아 상실이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다. 1개 또는 2개 정도의 부분적인 상실이 발생했다면 각 위치마다 식립 치료를 계획해 개별적인 치료를 통해 기능성과 심미성을 되찾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치아가 한꺼번에 상실돼 전체적으로 기능성을 잃은 경우라면, 개별적인 식립 치료는 오히려 여러 부담이 커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방법이라 하기 어렵다.

이 경우에는 식립 치료와 보철물을 함께 적용하는 방법을 선택해 기능성을 되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전악임플란트’는 치아의 전체적인 기능성을 되찾아볼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상악과 하악에 각각 6~10개 정도의 식립을 진행해 부분적인 기능성과 심미성을 갖춘 뒤, 나머지 부분에는 치아 보철물을 연결해 전체적인 기능성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다.

이렇게 완성 된 치료는 충분한 저작력을 갖출 수 있게 돼 원래의 치아 역할을 수행해볼 수 있으며, 심미적으로도 일반 치아와 유사한 편이다.

하지만 해당 치료는 구강 내 전체적인 부분에 치료가 적용되는 만큼,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확인해 계획을 세운 뒤 꼼꼼한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치료는 기능성에 문제가 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

해당 치료는 고난이도에 해당하는 치료로, 충분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에서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치료가 완성 된 후에는 꼼꼼한 관리 과정이 함께 이루어져야 되찾은 기능성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이종화 행복플란트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