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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파프리카 드디어 중국 시장 입성사상 처음 초도 물량 1.7톤 정식 수출 성사... 현지 프리미엄 매장에 공급
농림축산식품부는 11월 4일 전북 김제에서 우리 파프리카의 대중국 수출을 위한 기념행사를 열었다. 행사에 참석한 이재욱 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11월 4일 전북 김제에서 우리 파프리카의 대중국 수출을 위한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번 수출은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12년 간의 노력 끝에 이뤄낸 결실이며, 특히 코로나 19로 현지검역이 어려운 상황을 영상검역 방식으로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007년 중국측과 검역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한·중 양국간 검역요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검역조건에 따라 중국측 검역관이 입국하여 현지검역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 19로 입국이 어려워지자 김현수 농식품부장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면담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9월 농식품부·aT·KOPA는 협력하여 파프리카 820kg을 시범수출 한 바 있으며,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 등은 한국산 파프리카의 품질 등에 대하여 만족스러운 평가를 하였다.

이번 수출선적식은 파프리카가 본격 수확되는 11월에 맞추어 중국시장에 정식으로 우리 파프리카를 첫 수출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다. 수출물량 1.7톤은 11월 7일 평택항을 출항하여 8일 천진항 도착할 예정이다.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매주 1~2톤 정도를 중국 BHG, 씨티, 춘보 등 프리미엄 유통매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시장 개척 초기임을 감안하여 한국산 파프리카 인지도를 높이고 관련 시장을 형성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파프리카 수출통합조직인 KOPA 중심으로 수출창구를 일원화하고 한국산 파프리카의 고품질 이미지 구축을 위해 홍보 활동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드라마 PPL, 유명 쉐프를 통한 파프리카 레시피 개발·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중국 내 생식 문화가 빨리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중국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면 일본에 편중되어 있는 수출시장의 위험이 분산될 뿐만 아니라 우리 농가 소득 증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중국시장에서 한국산 파프리카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품질관리 등 수출경쟁력을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KOPA는 농업회사법인 코파 주식회사의 대표 브랜드로서 'KOREA+PAPRIKA'의 준말이다. 지난 2018년 3월 21일 파프리카 수출통합조직으로 지정됐으며 생산자 389명, 수출업체 22사로 이루어졌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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