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여성농업인
‘한국 여성 농어업인의 날’ 제정한다김종회 국회 의원, 「여성 농어업인 육성법」 일부 개정 법률안 대표 발의

‘한국 여성 농어업인의 날’을 제정하자는 법률안이 국회에서 발의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 전북 김제·부안)은 12월 17일 보도 자료를 통해 국제 연합(UN)이 제정한 세계 여성 농업인의 날인 10월 15일과 연계하여 우리나라도 매년 10월 15일을 여성 농어업인의 날로 제정하자는 내용의 「여성 농어업인 육성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여성 농어업인은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농어촌 사회의 생산 활동과 가정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에 반해 여성 농어업인의 지위는 남성 농어업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아직 국내는 여성 농어업인을 격려하기 위한 어엿한 행사가 없다.”며 “여성 농어업인의 위상 확립과 권익 증진을 위하여 별도의 기념일 제정이 필요해 이번 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법안은 ▲매년 10월 15일을 여성 농어입의 날로 한다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는 여성 농어업인의 날의 취지에 적합한 기념행사를 할 수 있다 ▲여성 농어업인의 날 기념행사에 필요한 사항은 농림축산식품부 및 해양수산부의 공동부령으로 정한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이번 법안은 김종회 국회 의원이 대표 발의했으며 김경진, 김삼화, 김수민, 박주현, 유성엽, 윤준호, 이찬열, 임재훈, 장병완, 장정숙, 조배숙, 황주홍 의원이 공동 발의에 참여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