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축산
건국대, 축산물품질평가대회 대상축평원, 제2회 축산·수의분야 취업·창업 박람회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와 건국대학교가 제7회 축산물품질평가대회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2회 축산물이력정보 활용 경진대회의 최고상은 한경대학교와 전남대학교가 차지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백종호)은 25일 제2회 축산ㆍ수의 분야 취업?창업 박람회가 개최된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7회 대학생 축산물품질평가대회와 제2회 대학(원)생 축산물이력정보 활용 경진대회의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는 대학생 축산물품질평가대회는 축산 전공자(대학생)를 대상으로 한 달간의 축산물(소, 돼지) 등급판정 사전 교육 후 현장 실기평가와 이론평가를 거쳐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2점 등 총 22점을 시상하는 대회이다.

올해는 전국 축산 관련 22개 대학 93개 팀 186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역 예선전을 통해 본선 진출 대상자 40개 팀 80명을 선발하였으며 24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진행된 실기, 필기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최종 평가 결과 이날 시상식에서는 소, 돼지 부문에서 각각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황지원·이승희 학생, 건국대학교 윤영조ㆍ유현정 학생이 대상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장이 수여하는 최우수상에는 강원대학교 이기용ㆍ신현우 학생과 삼육대학교 도시선ㆍ홍수경 학생이 각각 선정됐으며 이밖에도 우수상, 장려상, 특별상 등 총 22점이 시상됐다.

오는 7월 호주에서 개최되는 국제 식육평가대회인 호주 ICMJ대회 참가자격이 주어지는 특별상은 소 부문은 부산대학교 조영웅 학생, 경상대학교 김기성 학생, 돼지 부문 충북대학교 배인규 학생, 경상대학교 배민용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호주대회는 식육 산업 미래 인재 육성과 국제 교류, 지식공유 확산을 위해 1990년에 시작된 국제 식육평가대회이며, 한국, 호주, 미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이 출전한다.

이어서 시상식이 열린 제2회 대학(원)생 축산물이력정보 활용 경진대회는 국민에게 개방된 축산물 이력정보를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이다.

올해로 두 번째인 경진대회에서는 전국 11개 대학 32개 팀 77명이 참가했으며, 1차 서류 평가를 통해 선발된 부문별 5개 팀이 앞서 본선대회를 가졌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다양하고, 전문성 있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참여 대상을 대학생에서 대학원생까지 확대했으며, 제안서류 평가 합격자에 한해 제안 내용의 활용 가능성과 적정성, 오류에 대해 축산ㆍ통계 전문가가 멘토링하는 시간을 가져다.

대회 결과, ’한우 경제형질에 미치는 혈통정보를 통한 유전능력 효과 분석’을 한 한경대학교 이경재ㆍ서주희ㆍ박병규 학생이 데이터 분석 부문의 금상을 수상했다.

제도 및 콘텐츠 개선 부문은 ‘NFC(근거리무선통신)를 활용한 이력정보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 전남대학교 이승준ㆍ이진환ㆍ이상복 학생이 수상해 축산물품질평가원장상을 받았다.

은상에는 ’축산물 이력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가 암소 적정두수 유지 방안’을 제안한 충남대학교 정윤지ㆍ장성봉ㆍ최장한 학생이 데이터 분석 부문에서, ‘이력정보를 활용한 소비자가 원하는 식육판매점 찾기’를 제한한 전남대학교 김지홍ㆍ서재호ㆍ박철주 학생이 제도 및 콘텐츠 개선 부문에서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동상은 ‘이력정보를 활용한 생축 e-bay 시스템 구축’을 제안한 전남대학교 박관주ㆍ서은규ㆍ이희라 학생과 ‘고객맞춤형 축산물이력제 서비스’를 제안한 성균관대학교 부종현ㆍ함새롬 학생, 연세대학교 이노영 학생 연합팀이 각각 제도 및 콘텐츠 부문과 데이터 분석 부문 각각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백종호 원장은 “여섯 번의 축산물품질평가대회에서 능력을 발휘한 학생들이 축평원 가족이 되는 등 대회를 통해 학교와의 거리가 지속적으로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축산 전문기관으로서 우리 축산에 가치를 더하며 축산업 지속발전의 동반자가 되겠다.”며 “박람회장 홍보관에 전시된 이력제 빅데이터를 활용한 축산물 수급 관측 모델과 같이 작은 아이디어가 산업에 접목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 전공 대학교와의 지속적인 산학 교류를 통해 대학생 축산물품질평가대회와 이력정보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 이어 제2회 축산ㆍ수의 분야 취업ㆍ창업 박람회를 주관하며 축산업계 일자리 발굴과 기업-학생 간 매칭을 지원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태호 대 기자  agrienews@daum.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태호 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