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국제
한미 농식품 분야 미래지향적 협력 확대송미령 장관, 골드버그 대사 면담... 한식문화 확산 등 농업정책 협력 논의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왼쪽)과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사진=농식품부]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이 4월 19일 오후 서울 소재 더 플라자 호텔에서 필립 골드버그(Philip S. Goldberg) 주한 미국대사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미국 내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에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고 양국 간 농식품 분야의 교역증진 및 미래지향적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최근 미국에서 케이(K)-푸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등 12개 지역에서 ‘김치의 날’이 제정되는 등, 양국 간 식문화 교류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고 평가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지난 2022년 7월 부임한 후부터 한국 음식과 식문화에 높은 관심을 보여왔으며, 지난 11월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김장 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송 장관은 골드버그 대사의 관심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한국 라면, 김치, 냉동김밥 등 다양한 케이(K)-푸드 상품들과 한국의 식문화가 미국 내에서 널리 전파되고 그로 인해 대미 농식품 수출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송 장관과 골드버그 대사는 세계적인 식량위기 및 기후변화 상황에 대응하여 정책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송 장관은 저탄소 농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한국의 정책을 소개하고, 이번 면담 계기에 미국, 유럽연합(EU) 등 20여개국이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생산성 향상 실천연합(SPG Coalition)’에 한국의 가입 의사를 전달했다.

한편, 지속가능한 생산성 향상 실천연합(SPG Coalition, Sustainable Productivity Growth Coalition)는 정부(미국, EU, 일본 등 20여개국), 국제기구, 민간 등이 지속가능한 농업 생산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 사례를 교류하는 국제 협력체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