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컬럼
임플란트틀니, 자연치아와 비슷한 고정력

노년기에 치아 건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아가 건강하지 않으면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결국 영양 결핍이 일어나는 등 소화기관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치아가 상실되었다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해야 한다.

다수의 치아를 자연치아와 비슷한 저작력과 심미적인 부분도 비슷한 치료방법은 임플란트틀니가 있다. 일반 틀니는 잇몸에 꼈다 뺐다 하는 방법으로 잇몸에 자극을 주거나, 단단하게 고정되지 않기 저작력이 부족하여 음식물을 씹는데 불편함이 있다. 뿐만아니라 오래 사용할수록 잇몸뼈가 소실되면 그만큼 틀이 헐거워져 처음과 같은 효과가 지속되지 않기도 한다.

그러므로 임플란트틀니는 적은 개수로 식립하여 틀니를 임플란트에 고정하여 단단한 저작력과 심미적인 부분에도 자연치아와 비슷하다는 장점으로 선호하고 있는 치료방법이다. 임플란트 보철도 위턱과 아래턱에 각각 약 2-6개정도만 식립하여 진행한다.

하지만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며, 상악과 하악 교합 상태도 잘 맞춰야 하고, 잇몸뼈가 부족한 부분은 뼈이식을 선행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다른 상태를 꼼꼼히 체크한 후, 사전 계획을 정교하게 세워야 한다.

그리고 임플란트틀니는 3D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구강 구조를 분석하고 모의시술을 진행한 후, 가이드를 제작하고 시술 경로를 하나하나 계획하는게 중요하며, 가이드를 정교하게 제작했다 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되므로 시술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이 상주하였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임플란트틀니를 안정적으로 시술했다 하더라도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임플란트 치주염 등으로 인해 재시술을 해야 할 수 있으며, 재시술은 처음보다 난이도가 높고 고령 환자에게는 부담이 클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알아보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서 재수술을 방지해야 한다.

 

 

 

 

 

 

 

 

 

도움말 : 김태연 세이프플란트치과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