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네트워크 지방
표고 신품종 ‘자담’ 농가 안정생산 교육경기농업기술원, 톱밥재배 매뉴얼 발간... 희망농가-종균업체 등에 배포
최근 원산지 규정이 강화되면서 중국산 완성형 배지 형태인 ‘봉형’ 배지의 국내 생산이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에 중국산 품종이 대부분 활용되고 있고 재배매뉴얼도 없는 실정이다. [사진=경기농업기술원]

[한국영농신문 이광조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석철)은 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해 육성중인 표고 신품종 ‘자담’에 대한 톱밥재배 매뉴얼을 발간했다.

표고는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한 농산물로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완성형 배지 형태로 5만 5166톤이 수입됐다. 배지는 톱밥 등의 재료에 표고 종균을 접종한 후 균사 배양이 완료돼 버섯 발생을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춘 상태를 말한다.

경기도는 이 완성형 배지에서 생산된 표고가 약 1만 4427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원산지 규정이 강화되면서 중국산 완성형 배지 형태인 ‘봉형’ 배지의 국내 생산이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에 중국산 품종이 대부분 활용되고 있고 재배매뉴얼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경기농기원은 2016년부터 신품종 육성연구를 수행하여 2021년에 ‘봉형’ 톱밥 재배용 ‘자담’의 품종보호출원을 완료하고 지난해 농가보급을 위한 안정생산 기술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에는 품종의 주요특성과 ‘봉형’ 톱밥재배 시 주요 배양관리 방법 등의 핵심 기술을 수록했다. 신품종 ‘자담’을 재배 또는 희망하는 농가,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종균업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버섯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자 또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품종을 육성할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재배매뉴얼을 함께 보급하여 농가 현장에서 신품종이 안정적으로 재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