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농업
KREI, 농식품 조사 데이터 국민에 공개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연구데이터 관리시스템 구축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한 ‘제2회 적극연구․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국무조정실장상을 수상했다. [사진=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영농신문 이광조 기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소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한 ‘제2회 적극연구․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국무조정실장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원 지식정보화실의 학술정보팀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연구데이터 활용성 제고를 위한 연구데이터 관리시스템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연구데이터 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연구원의 연구자와 담당자가 생산하는 연간 100여건의 조사 데이터가 개인 PC에 저장되어 있어, 이와 유사한 연구를 계획하는 연구자가 활용하기 어려운 환경을 해결하기 위해 계획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수집 대상 정의, 수집 체계 마련, 활용성과 상호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표준메타데이터 입력항목 정의, 이를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연구데이터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연구원에서 생산하는 농업․농촌 국민의식조사, 위탁 및 자체 조사데이터, 식품소비행태조사, 가공식품 소비자태도 조사, 외식업 경영실태조사 등 총 6종의 조사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축했다. 또한, 위탁 및 자체 조사데이터를 제외한 나머지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데이터센터에도 제공하여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연구원에서 생산하는 데이터를 수집․정리․활용할 수 있는 첫발을 내딛었다는 의의가 있다."면서 "앞으로 연구원에서 생산하는 농업관측 영상데이터, 가격전망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국민에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연구회와 연구기관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