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스마트팜
㈜스마트팜센터, 목포대 로봇인공지능융합센터와 MOU스마트 농업 솔루션에 목포대 기술력 접목... 전남 스마트팜 생태계 구축 협력키로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 활성화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목포대 로봇인공지능융합센터 유영재 센터장, ㈜스마트팜센터 조만호 대표 [사진=(주)스마트팜센터]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스마트팜 개발ㆍ운영 전문기업인 ㈜스마트팜센터는 지난 4월 4일 한국 스마트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공지능 중심대학이자 전남을 대표하는 대학인 목포대학교와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본 협약은 기술력과 운용능력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 구축, 운영을 포함한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의 각 가치사슬 역량을 강화하고, 다분야 융합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연계 산업 영역을 개척함으로써 스마트팜이 전체 산업계에서 새로운 역량을 갖추기 위한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전남 지역의 스마트팜을 통한 창업보육, 교육사업 확대, 새로운 신상품개발, 전남 스마트팜 보급과 인공지능의 기술 개발에 협력할 계획이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인공지능 스마트팜 구축과 사업화를 비전으로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스마트팜을 축적된 스마트팜 기술에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스마트팜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연계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로 협의하였다.

첫번째 사업으로 최근 완공한 목포대 남악캠퍼스내 생산형창업지원관에 전문랩을 구성하여 스마트팜산업에 있어 창업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시설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마트 농업 육성 시스템 제공과 비즈니스 모델링을 통한 산업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예정이다.

이 사업을 위하여 ㈜스마트팜센터는 2021년 농업분야 AI 역량강화 프로그램, 2022년 ICT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보육과 새로운 인공지능의 창업생태계를 접목할 예정이며, 사업 성공을 통해 호남지역의 다양한 스마트팜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두 기관의 이번 협약은 농산업의 중심지인 호남에 현 농업계의 화두인 포스트 코로나시대 대비와 청년창업농 육성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응답함으로써, 미래 농업을 대비할 국내 농산업 육성에 중요한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만호 대표가 목포대 남악캠퍼스에 마련된 인공지능융협센터 오픈 스튜디오에서 스마트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주)스마트팜센터]

목포대학교는 2021년 7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 구축, 운영전문기관으로 선정되어 호남권에 있는 일반랩‧전문랩뿐만 아니라 전국 창업지원기관, 투자기원기관, 제주 양산기업들과 산학연관 창업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스타트업 및 제조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대학이다. 

예비창업자, 스마트팜에 관심있는 영농인, 대학생과 일반인을 상대로 전문 메이커 양성을 위한 스마트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스마트팜과정을 교육중이며, 이후 다양한 교육 및 창업 보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목포대학교 유영재 센터장은 “양기관의 스마트팜과 관련한 특별한 기술과 확보된 시장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공지능 스마트팜의 개발과 호남지역의 새로운 스마트팜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 ”라고 전했다.

㈜스마트팜센터 대표 조만호는 "스마트팜 토탈 전문기업으로, 최근 전국 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구축 기획과 운영설계를 제공한 기업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호남권에 스마트 농업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팜센터는 무안군의 폐교를 활용한 스마트팜 식물공장 사업 기획등 전남 스마트팜 보급에 기여한 바 있다. 또한, 제주미래농업센터 사업화전략수립, 울주군 스마트팜단지개발사업, 청양군 스마트타운개발사업, 남원 바이오산업단지개발, 충북 첨단농업단지개발사업, 양구군 DMZ 스마트팜단지개발사업 등 스마트팜 전반에 걸쳐 기획부터 운영설계까지 하는 전문기업이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