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노인임플란트, 개인별 맞춤형 치료방법 중요

치아가 상실된 환자분에게도 씹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임플란트, 상실된 치아를 빠른 시일 내에 치료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치아 균열이 무너지며,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로 대체해야 하며, 노인들의 경우 틀니를 고려하기도 하지만 틀니 역시 단점이 많아 어려움이 따를 수 있고, 이로 인해 노인임플란트를 알아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임플란트란 인공치아 또는 제 3의 치아라고도 부르며, 치아가 빠지거나 손상된 부위에 치아뿌리와 동일한 형태의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보철물을 결합하여 자연치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자연치아와 비슷한 저작기능은 물론이며 심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노인임플란트는 연령대가 높아 환자의 시술 부위, 상태, 나이 등 다양한 요건들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맡는 치료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은 절개 부위가 커서 통증이나 출혈, 붓기가 심하진 않을까 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고민을 덜어낼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있다. 이 방법은 절개부위가 적은 편이라서 앞서 고민되는 점으로 꼽혔던 출혈이나 통증, 붓기 등으로부터 부담을 덜어낼 수 있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통한 모의수술을 진행한 후 임플란트 식립을 하게 되기 때문에 작은 오차의 범위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가장 먼저 3D CT를 통해 다각적으로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골조직, 주변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의 위치 등을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1:1 맞춤 상담과 개개인의 환자마다 적합한 방법의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며, 모의 수술 및 임플란트 식립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철저한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노인임플란트는 잘 관리한다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이러한 장점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고려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난이도에 해당하는 치료기 때문에 식립 과정과 틀니 보철물을 제작하고 체결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올바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도움말: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원장 >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