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축산
젖소 개량 이끌 한국형 보증씨수소 선발농촌진흥청, 유전능력 우수한‘ 티오피-롤렉스굿쉐이프’ 등 3마리 선발
젖소보증씨수소 '티오피' [사진=농촌진흥청]

[한국영농신문 이광조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새해 젖소 개량을 이끌어 나갈 한국형 보증씨수소 3마리, ‘티오피(H-682)’, ‘롤렉스(H-684)’, ‘굿쉐이프(H-668)’ 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티오피’는 검정한 17마리 씨수소 가운데 종합 유전능력 지수(KTPI)가 가장 높았다. 특히 유지방량(32.79kg), 유단백량(27.85kg)에서 우수한 유전 능력을 보였다. ‘롤렉스’는 종합 유전능력 지수가 두 번째로 높았다. 몸을 지탱하는 형질인 지제 지수가 높아 지제 개량이 필요한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굿쉐이프’는 우유 생산량은 많지 않았지만, 체형 종합 점수와 유방 지수가 가장 높았다.

젖소 보증씨수소는 종합 유전능력 지수를 기반으로 선발하지만, 최근 체형 개량을 원하는 농가가 많아 이번에는 체형 종합 점수가 가장 높은 씨수소 ‘굿쉐이프’를 선발했다. 새로 뽑은 젖소 보증씨수소 정액은 3월부터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를 통해 판매된다. 보증씨수소의 자세한 유전능력 정보는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서 3월부터 확인할 수 있다.

젖소 보증씨수소의 선발과 정액 생산, 공급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농협 젖소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는 국가 젖소개량 지원 사업이다. 해마다 6월과 12월에 열리는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위원회에서 종합 유전능력 지수를 바탕으로 지제, 유방, 체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젖소 보증씨수소를 최종 선발한다.

농협 젖소개량사업소 서민석 소장은 “젖소의 체형 개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씨수소가 선발돼 한국형 보증씨수소에 대한 농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윤호백 가축개량평가과장은 “농가에서 씨수소 정액을 고를 때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새로운 유전능력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경제수명 관련 유전능력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