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인공치아 식립시 ‘임플란트 뼈이식’이 중요한 이유는?

건강관리를 하면서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치아 건강이다. 한번 손상된 치아는 자연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하기에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문제가 생겼을 경우 초기에 치료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치료 범위는 넓어질 수 있으며, 치아가 탈락하거나 발치해야하는 상황으로 커지게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경우 인공치아로 치료해볼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어서 유착을 통해 저작력을 내게 된다.

다만, 치아 탈락을 오래 방치하거나, 치주질환으로 잇몸뼈가 녹아 치조골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경우 잇몸뼈가 부족한 부분에 뼈이식 재료를 채워넣고 뼈가 충분하게 재건될 수 있도록 하는 ‘임플란트 뼈이식’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뼈이식 재료로는 자신의 뼈를 사용하는 자가골, 다른 사람의 뼈를 멸균 처리해 사용하는 동종골, 동물의 뼈를 멸균 처리한 이종골, 합성재료로 만든 합성골 등이 있다. 각각 재료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현재 상태에 알맞은 것을 사용하게 된다.

임플란트 뼈이식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임플란트를 식립했을 때 잘 고정되지 않아 흔들리거나 탈락할 위험이 있다. 재수술의 경우 난이도가 높고 까다로운 경우가 많은 만큼 치아가 탈락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식립을 하는 것이 좋고, 다양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의원 대표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