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치아 상실로 불편 발생 시 ‘무치악임플란트’도 한 방법

치아는 음식물을 저작하는 기능을 담당해 소화를 돕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역할도 담당해 첫 인상을 결정할 수도 있고, 외부의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구강 내부를 지켜주는 역할도 담당하는 만큼 중요성이 높은 곳이다.

그렇기에 관리를 통해 오랫동안 기능성을 유지하며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 할 수 있으나, 매일 사용하며 상실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 쉽게 노출돼 있는 만큼 기능적인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기도 하다.

만일 치아가 상실돼 원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 한다면,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알맞은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발생하는 부분적인 치아의 상실의 경우에는 각 부분마다 개별적으로 식립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잃어버린 기능성을 되찾아보는 것이 가능하지만, 여러 개의 치아가 한꺼번에 상실돼 전체적으로 기능성을 잃게 된 경우라면 일반적인 식립 치료를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무치악임플란트’는 대부분의 치아가 상실됐거나 무치악 상태인 분들이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식립 치료와 보철물을 함께 적용해 기능성을 되찾아보게 된다.

우선 상악과 하악에 각각 6~10개 정도의 식립 치료를 진행해 치료의 틀을 갖춘 뒤, 나머지 부분에는 치아 보철물을 연결해 고정함으로써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 치료는 고난이도에 해당하기에, 충분한 계획을 토대로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다양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에서 계획적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곳에서는 부적절한 치료의 진행으로 원하는 기능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이 요구될 수도 있다.

치아가 어떻게 상실됐는지에 따라 적용하는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구강 내 전체적인 부분에 치료가 적용돼야 하는 경우라면 정교하고 세심한 치료의 적용을 통해 기능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완성 된 기능성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관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도움말 : 한진환 강남유닉플란트치과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