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환자 상황을 고려한 ‘맞춤 임플란트 수술’, 의료진과의 상담 후 결정해야

# 최근 임플란트를 알아보는 A씨(평택/66세)는 고민이 많다. 금액, 시술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인데, 하루만에 시술이 되는 곳도 있지만, 골이식으로 비용과 기간이 늘어난 곳도 있었다. 그리고 고혈압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시술에 대한 걱정도 있었다. 다행히도, A씨는 치조골이 튼튼했기 때문에 무절개 임플란트를 통해 출혈, 통증, 붓기 걱정을 덜고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임플란트는 까다롭고 어려운 케이스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정밀한 검사와 다양한 식립 사례를 진행해온 의료진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개인의 구강 구조. 얼굴 길이, 질환, 먹고 있는 약, 치조골의 상황, 재정적인 여건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환자의 상황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들의 특징과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한다.

▲ 전체임플란트, 임플란트틀니

남은 치아가 없는 경우 무치악이라 부른다. 이 경우에는 8~10개가량의 픽스처를 수복하거나 2~4개 픽스처를 심고 틀니를 장착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재정 상황과 치조골 상황을 고려해 시술 방법이 나뉜다. 고난도 시술인 만큼 이를 다수 진행해온 의료진의 숙련도와 정밀한 진단 장비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디지털 장비를 통해 검사 과정, 식립 과정, 보철 제작 과정이 이뤄지고 있다. 일반 인상채득과 비교해 이물감, 구토감, 변형 가능성을 줄이고, 구강 내부를 스캐닝할 수 있는 장비, 3D CT 검사 방법, 가상 시뮬레이션 식립을 통해 정밀한 진단을 사전에 세울 수 있다. 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 시술을 통해 계획을 세우고 1mm 오차까지도 줄여나갈 수 있는 시술 방법이다.

▲ 무절개, 당일임플란트

출혈, 붓기, 통증에 대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저작 기능과 심미회복이 일반 임플란트 수술보다 빠르다. 고혈압 및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나, 앞니 탈락 등이 이뤄진 경우 위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치조골의 상황에 따라 진행히 어려운 만큼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하다.

▲ 뼈이식임플란트

오랜 기간 치아 상실을 겪는 경우 치조골의 양도 계속해 줄어든다. 치조골의 양에 따라 식립 결과가 달라지는 만큼 뼈이식 임플란트 수술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골이식재 사용으로 수술 과정, 비용, 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으며. 상악동거상술, 치조골 확장술 등 어려운 난도의 시술이 이뤄질 수 있어, 의료진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다.

 

[도움말 :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