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노인 임플란트, 다수 식립 부담 큰 경우 한 방법

치아가 상실돼 기능성을 잃게 된 경우라면 원래 담당하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해 여러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해보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 이 때 적용할 수 있는 방식은 임플란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식립 치료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1~2개 정도의 치아 상실이 발생하는 것이 보통으로, 이 경우에는 각 부분마다 개별적으로 식립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기능성의 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는 개별적인 식립 치료가 오히려 부담될 수 있으므로, 보철물을 함께 사용해 기능성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노인 분들은 노화로 인해 신체적으로 약해지는 현상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치아 역시 노화로 인해 약해지게 돼 쉽게 상실될 수 있다.

노인 분들은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해 건강함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기에, 튼튼한 치아의 역할이 중요하다.

하지만 치아가 상실됐다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므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 기능성을 되찾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 때 노인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치료 방법 중 하나는 ‘노인임플란트’다. 이 치료는 보통 임플란트틀니 치료 방법을 일컫는데, 식립 치료와 틀니보철물을 함께 적용한 치료 방법으로 식립에 대한 부담감이 큰 노인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최소한의 식립을 통해 고정력을 확보하게 되며, 나머지 부분은 구강 구조를 분석해 정교하게 제작 된 틀니 보철물을 통해 기능성을 수행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이다.

일반 틀니와 다른 점은, 고정력을 갖췄기에 충분한 저작 능력을 발휘해볼 수 있어 음식물 섭취에 제한이 적다는 점과, 사용 시 잇몸 눌림이 발생하지 않아 통증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있다.

하지만 이 치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에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치과를 선택하는데 신중할 필요가 있다.

경험과 실력이 부족한 곳에서는 성공적인 식립 치료가 이루어지기 힘들 뿐만 아니라, 치료 이후 제대로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치료 이후 갖춰진 기능성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치아의 문제는 여러 곳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문제점이 발생했다면 미루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 한진환 강남유닉플란트치과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