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피플
생물 농약, 친환경 농작물 키우기에 '딱'이달의 A-벤처스에 하나로바이오텍 선정... 피부자극 없고 꿀벌에 저독성
하나바이오텍 농업회사법인(주) 조정훈 대표 [사진=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이달의 A-벤처스‘ 제21호 업체로 하나바이오텍 농업회사법인(주)(대표 조정훈, 이하 하나바이오텍)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A-벤처스는 농식품(Agr-) 벤처와 농식품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벤저스’를 의미한다. 농식품 분야 우수 벤처·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농식품부에서 추진 중이다.

그린바이오 관련 새싹기업(스타트업)인 하나바이오텍은 친환경상품을 생산·공급하기 위한 연구·개발 전문 벤처 기업이다. 창업 2년여 만에 매출 12억 원 달성, 신규 일자리 8명을 창출하는 등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기술의 핵심은 천연 소재 생리활성조절제를 찾아내고, 해당 성분의 분리·조합 등을 통해 생물농약을 개발하는 것이다. 생리활성물질은 식물호르몬, 생장조절제 및 기타 관련 활성물질로써 식물에 형태적, 생리·생화학적 변화 및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한다.

먼저, 바이오 기술을 활용하여 식물이 함유하고 있는 각각의 물질을 분자 수준까지 분석하고, 발굴한 물질이 작물에 작용하는 기작을 파악하여 목적에 맞는 상품으로 개발한다.

이렇게 개발한 상품은 안전성 측면에서 안점막 및 피부 자극이 없고, 꿀벌에도 저독성을 나타내고 있다. 시판 중인 상품으로는 잎채소의 웃자람 억제제, 과수의 착색 유도제 등 총 5종이 있다.

안전한 농작물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하나바이오텍은 생물 농약의 안전성 확보, 메카니즘 규명 등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작년 3월 설립해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부단한 판로확보 노력으로 2021년 농협중앙회(전남지역본부)와 15억 원의 계통계약을 체결하는 등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귀농인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재배에 대한 교육·컨설팅, 현장실습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조정훈 대표는 “우리나라의 생물농약 및 천연제초제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고 하며,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 주요 국가에도 진출하여 글로벌화를 추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