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치아교정, 정밀 검사를 통해 체계적인 맞춤 교정 진행해야

치아교정은 비뚤어지거나 교합이 맞지 않는 치아를 바르게 교정하는 치료다.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거나 심하지 않은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통증이 있거나 치아 기능에 지장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나이가 들면서 치아 배열이 더욱 비뚤게 변할 수 있으며, 흐트러진 치아배열은 꼼꼼한 위생관리가 어려워 구강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윗니가 앞으로 돌출된 경우에는 돌출입으로 인한 외모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입이 쉽게 다물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식사를 할 때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으로 음식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하는데, 치아가 정확히 맞물리지 않는 경우, 저작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건강을 위한 영양소 공급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발음도 정확히 구사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선뜻 치아교정을 결정하기에는 비용적인 측면과 긴 치료기간 등 여러 고민들이 생길 수 있다. 치료기간 중 관리의 번거로움과 교정 장치의 노출도 치료를 고민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치아교정은 영구치의 수명을 늘리고,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치료 목적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최근에는 교정 장치의 발달로 교정 시 불편함과 심미성을 개선해볼 수도 있으며, 정밀검사를 기반으로 교정계획을 수립하면 치료 시간과 비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볼 수 있어 교정치과를 방문해 검진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여러 교정 방법 중 3D 디지털 교정시스템은 3D CAD/CAM을 통한 3D 교정진단으로 환자에게 맞춘 체계적인 치아교정 계획을 수립해볼 수 있다.

3D 모르페우스를 통한 입체 스캐너로 교정 후의 모습을 예측해 환자별 맞춤 계획 수립을 세울 수 있으며, 교정 전 환자가 갖는 불안감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치아교정은 고난도 기술을 요구하는 진단 및 시술로, 역량을 충분히 갖춘 숙련된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이 필수며, 정밀 검사를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교정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 환자의 니즈와 부정교합 유형 등에 따라 투명·설측·클리피씨·MTA부분 교정 및 데이몬클리어, 인비절라인 등 교정 장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보유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멸균, 소독 시스템 구축으로 안심 진료 환경을 조성한 치과를 선택해야 하며, 맞춤형 장치 제작과 수정이 가능한 자체 디지털 기공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정 장치 중 가장 적합한 장치를 선택해야 하며, 교정 중 치아 위생 관리에도 철저히 해야 한다.

의료진의 역량이 교정 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풍부한 치아교정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도움말 : 정경진 연세제이치과 대표원장 (교정과 전문의)]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