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많은 치아 상실에 적합할 수 있는 ‘전체임플란트’

치아는 철저하게 관리하는 도중에도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상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한 적절한 치료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며, 실제로 상실이 발생하여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실력 갖춘 곳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실이 발생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1개~2개 정도의 부분적인 상실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라면 상실이 발생한 부분에 개별적인 식립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기능성을 회복해보는 것이 바람직한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치아 상실이 복합적으로 발생한 경우라면, 개별적인 식립 치료 적용은 오히려 다양한 부담감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방법이라 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전체적인 기능성 회복이 가능한 치료 방법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전체임플란트’ 치료도 한 방법이다.

전체임플란트는 상악과 하악에 6~10개 정도의 식립 치료를 선행하여 고정력을 먼저 확보한 뒤, 나머지 부분에 치아 보철물을 단단하게 체결하여 완성함으로써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갖추게 되는 치료 방법이다.

개별적인 식립 치료를 진행하는 것보다 시간적,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충분한 저작력을 확보해볼 수 있다.

다만 이 치료는 고난도에 속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충분한 임상경험을 갖춘 곳을 선택함으로써 바른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력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만나기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평소에 철저한 관리를 진행한다 해도 치아의 상실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때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실력 갖춘 곳을 선택하여 치료를 계획하여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치아가 어떻게 상실되었느냐에 따라 적용하는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충분한 확인 과정을 통해 어떠한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회복하는 데 적합할 수 있는 ‘전체임플란트’의 경우, 체계적으로 치료 과정을 적용하여 바른 치료가 진행되어야 함은 물론, 오랫동안 튼튼한 기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치료 이후 사후관리 또한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치료 과정을 모두 함께 계획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여야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도움말 :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