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앞니임플란트’ 심미·기능성 충족에 도움

많은 치아를 상실했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지 생각해본 적 있는가?

치아는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리의 건강과도 직결되기도 하며, 음식을 먹을 때 저작기능을 통해서 음식을 잘게 씹고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서 소화를 잘 할 수 있고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웃고 말할 때 치아는 눈에 바로 보이는데 특히 앞니의 경우는 심미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치아는 각자의 위치마다 형태와 역할이 다르다. 그렇지만 유기적인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치아가 하나만 없어도 전체적으로 치열이 변할 수 있으며 교합 또한 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고를 당했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하여 손상이 되는 경우도 많으며 식립치료를 해야 되는 상황이 오면 빠른 시일 내에 진료를 받고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경우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앞니임플란트’도 한 방법이다.

앞니는 가장 정면에서 보이기 때문에 상실했다면 단순히 기능적인 문제는 물론 심미적인 문제가 커 자신감을 잃게 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이 따를 수 있다. 때문에 앞니임플란트는 모양이나 색, 투명감 등 심미적인 조건이 충분히 만족되어야 한다.

또한, 겉면부의 뼈가 얇기 때문에 치조골이 흡수되거나 소실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부분을 배제하고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뼈가 흡수되는 과정에서 금속체가 노출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과 진행과정을 따져보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옮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환자의 구강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한 후 치료계획을 바탕으로 1차 식립 수술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후 상부구조 노출을 시키는 2차 수술을 하고 나서 유지 및 관리를 도와 마지막으로 보철물을 제작하고 장착하는 과정으로 완성하게 된다.

앞니는 치조골의 폭이 좁기에 식립 각도, 간격, 보철의 색, 크기에 따라 얼굴 균형과 이미지도 달라질 수 있고, 흔들림, 픽스처 노출 등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식립은 개개인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진행돼야 하며, 필요하다면 6~8개월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정밀한 진단과 1mm의 오차를 줄인 식립을 가능케 하는 의료 장비 구축 여부, 고난도 임플란트 경험 노하우, 다양한 임상 케이스, 전문의 여부 등을 면밀히 따져본 뒤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