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잇몸뼈가 약한 경우라면 고려해야 하는 ‘뼈이식임플란트’

튼튼한 잇몸 뼈는 성공적인 식립 치료를 진행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식립 치료는 각 방법마다 진행하는 과정이나 적용되는 사항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치근을 잇몸 뼈에 고정하여 그 고정력을 바탕으로 기능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만큼, 모든 식립 치료는 튼튼한 잇몸 뼈를 기초로 하여 치료 과정이 진행되게 된다.

식립을 진행하기에 충분한 잇몸 뼈를 갖춘 경우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부분 식립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잇몸 뼈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상실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뼈에 상실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구강 내 염증으로 인해 잇몸 뼈가 손상될 수도 있는 만큼, 식립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꼼꼼한 확인 과정을 통해 앞으로의 치료를 올바르게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립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잇몸 뼈를 갖추지 못한 경우라면,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뼈이식임플란트’를 통해 잇몸 뼈를 재건해볼 수 있다.

이 과정은 보통 자가골, 즉 자신의 뼈를 이식재로 하여 재건 과정이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자가골은 다른 이식재에 비해 부작용이나 과민반응이 적으며, 뼈의 재건속도가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전체적인 치료 과정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만일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약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식립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면, 제대로 된 식립이 이루어지지 않아 기능성을 바르게 발휘하지 못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작용의 발생으로 더욱 복잡한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다.

이는 곧 시간적, 경제적인 낭비가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며 비효율적인 치료 과정이 필요하게 되므로 바람직하지 못한 치료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식립 치료를 진행하는 데 충분한 잇몸 뼈를 확보하는 것은, 올바른 치료 과정을 계획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잇몸 뼈의 상태는 겉으로는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격적인 치료에 앞서 철저한 확인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알맞은 치료 과정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분석 과정을 통해 약한 잇몸 뼈를 충분히 재건해볼 수 있는 뼈이식임플란트 과정을 선행했다면, 이를 통해 충분히 재건 된 잇몸 뼈를 바탕으로 상황에 알맞은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이라 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임상경험을 갖춘 곳을 선택함으로써 바람직한 치료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