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식립에 필수적인 튼튼한 뼈를 갖추려면, ‘뼈이식임플란트’도 한 방법

식립을 통해 상실한 치아의 기능성을 대신하는 과정은 이제 보편적인 치료 과정으로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식립 치료는 치아의 상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곳에서 계획에 따라 치료를 진행해야 바른 식립을 통해 온전한 기능을 발휘하는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치아는 여러 형태로 상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 역시 여러 형태가 있을 수 있는데, 각각은 치료를 진행하는 과정이 모두 차이가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렇게 치료 과정이 모두 다른 식립 치료라도, 튼튼한 잇몸 뼈에 치근을 고정하는 과정은 공통된 점이므로, 식립 치료에 앞서 잇몸 뼈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때, 잇몸 뼈가 약하거나 부족하다면 올바른 식립 치료가 이루어지기 힘들다. 그렇기에 이 경우라면 충분한 잇몸 뼈를 갖추기 위한 ‘뼈이식임플란트’를 진행함으로써 식립에 필요한 뼈를 미리 갖춰두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치료는 이식재를 통해 뼈를 재건하게 된다. 보통 자가골이라는 자신의 뼈를 이용하여 재건과정이 진행되는데,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으며 뼈의 재건속도가 빠른 편이라 튼튼한 뼈를 신속하게 확보함으로써 추후 이루어지는 식립 치료 역시 빠르게 진행해볼 수 있다.

잇몸 뼈는 다양한 이유로 약해지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겉으로 보기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경우라도 치료에 앞서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확인을 통해 식립에 적절하지 못한 뼈의 상태라고 확인 될 경우에는, 약한 뼈를 먼저 재건해볼 수 있는 뼈이식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뼈를 이식하는 치료 과정은 여러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고난도의 치료 과정으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곳에서 체계적인 계획 과정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이루어져야 이 후에 진행하는 식립 과정 역시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식립 결과를 통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개선해보기 위해서는, 올바른 치료가 이루어지는 지 여부를 사전에 철저하게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