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확실히 알아보고 해야 하는 ‘원데이임플란트’

현대인들은 저마다 이유로 시간에 쫒기고 있다. 업무와 야근 등이 그러하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연이은 학업으로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도 있다.

또한, 끊임없는 가사 노동 등 다양한 이유와 상황들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건강관리를 놓치기도 하고, 정기적인 점검을 어쩔 수 없이 미루기도 했다.

그래서 자가 회복이 되는 부위나 증상이라면 컨디션 조절을 하는 것으로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치아 같은 부분에서는 즉각적인 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치아는 충치나 치주염을 겪고 있더라도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놓치기 쉬워서 시간이 흘러 욱신거리고, 흔들리고 결국에는 빠지기도 한다.

물론, 치아의 상실은 치태나 치석, 치주염뿐만 아니라 뜻하지 않고 사고 등으로도 나타나곤 한다. 그리고 시간이 바빠서 치아 개선이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원데이임플란트’도 한 방법이다.

이 치료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 적합할 수 있는 임플란트로 발치 당일, 임플란트 식립부터 임시 보철까지 마쳐보는 치료방법이다. 기존의 임플란트가 6개월에서 1년까지도 걸리는 것을 고려하면 짧다고 할 수 있다.

당일 식립이 이루어지다보니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어 여러 번 치과에 방문하지 않고 한 번의 방문으로 식립치료를 끝내볼 수 있으니 평소 시간을 내기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적합하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해당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잇몸뼈의 양이 충분해야 하며 잇몸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하다.

따라서 3D CT 등 디지털 정밀 의료 기기들을 이용하여 잇몸뼈의 상태나 밀도, 신경관 위치, 임플란트의 각도와 식립 위치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철저하게 환자 개개인에 맞추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외에도 요즘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높은 완성도를 갖춘 치료 종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선호하기도 하고 있다. 이 치료는 3D 검진 장비로 3차원 이미지를 만든 뒤, 이를 기반으로 컴퓨터 모의 시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모의 시술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을 산출해 부작용 발생을 줄이며 정교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할 수 있다. 또 최소 절개를 통해 통증, 붓기, 출혈 등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해당 치료는 하루 만에 식립이 가능할 수 있지만, 빠르다는 점만 보고 선택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앞니는 치조골의 폭이 좁기에 식립 각도, 간격, 보철의 색, 크기에 따라 얼굴 균형과 이미지도 달라질 수 있고, 흔들림, 픽스처 노출 등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식립은 개개인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진행돼야 하며, 필요하다면 6~8개월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정밀한 진단과 1mm의 오차를 줄인 식립을 가능케 하는 의료 장비 구축 여부, 고난도 임플란트 경험 노하우, 다양한 임상 케이스, 전문의 여부 등을 면밀히 따져본 뒤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