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저작력 확보할 수 있는 식립 치료 ‘무치악임플란트’

치아는 여러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써 바른 관리를 통해 오래 유지할 수 있어야 충분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자주 사용되는 특성 상 다양한 이유로 인해 치아상실이 발생하기도 한다.

상실은 치아가 맡았던 다양한 일을 수행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과정을 통해 기능적인 회복은 물론 부작용 발생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실이 발생하였지만 제대로 된 관리를 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구강 내 질환 발생률 증가, 치매 발생확률 증가, 소화기간 장애 발생률 증가 등 또 다른 치료를 요하는 부작용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복잡한 치료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낭비가 발생하여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무치악임플란트’ 시술은 위와 같이 치아가 하나도 없거나 한 두 개 정도만 있는 경우 여러 개를 동시에 식립하는 시술 방법이다. 치료 범위가 넓고 연령대와 전신질환 여부에 따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하는 고난이도 시술이기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치료의 시술법은 상악, 하악으로 나뉘는데 상악은 6~10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12~14개의 치아가 있는 고정성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하악은 최소 6~8개의 임플란트 식립치료가 가능하며, 12~14개의 치아가 있는 고정성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결코 쉬운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수많은 경험이 있는 든든한 선생님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진행에 앞서 충분한 상담과 설명을 통해 치료에 알맞은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치악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는 식립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장비들을 다루는 의료진의 실력과 많은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안목이 있어야 하며, 이를 보조할 다양한 시설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다수의 치아를 회복하는 과정은 치아의 기능과 역할을 되찾는 과정이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구강 구조, 치조골, 신경의 위치, 식립 계획, 연령, 전신 질환, 식립 방법 및 개수, 지대주, 크라운 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의료진의 악력, 구축된 장비, 전후 사진, 상담 등을 받아오며, 믿을 수 있고, 실력이 있는 곳으로 찾아갈 수 있어야 한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구강외과 전문의)]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