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도시농업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도시농업'농식품부, '대한민국 도시농업 박람회' 개최... 24일부터 온라인으로 진행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을 쉽게 이해하고 관심을 유도하고자 '제9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와 연계하여 개최하며,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박람회로 추진한다.

올해 도시농업박람회는 ▲함께하는 도시농업 ▲여유 있는 도시농업 ▲소통하는 도시농업으로 구성‧진행할 예정이다.

'함께하는 도시농업' 분야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작물을 활용한 원예치료, 학교텃밭 관리, 도시농업 교육 및 도시농업관리사 일자리 소개 등 도시농업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공유한다. '여유있는 도시농업' 분야는 사무실, 가정 등 일상생활 속에서 가능한 식물 실내장식, 화분 가꾸기 등 도시농업 활용사례를 알린다.

'소통하는 도시농업' 분야는 도시농업을 실천하는 유명 연예인과 함께 농업의 사회적 가치공유를 위한 ‘도시농업’이라는 주제로 국민과 소통하게 된다. 개그우먼 김미화가 진행하는 ‘도시농업과 도시민이 만나 농업의 사회적 가치공유’ 토론회가 예정되어 있다.

전시 콘텐츠는 리포터의 현장 취재방식으로 진행되며, 도시농업 전문가가 도시농업의 다양한 기능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내용을 영상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을 보면, ▲첨단 도시농업 기술을 소개하는 ‘공기정화의 세계’, ▲박세리와 함께하는 ‘그린힐링하우스’, ▲사무실에 적용 가능한 식물 실내장식을 소개하는 ‘그린힐링오피스’ 등이 준비돼 있다.

▲원예치료 시연을 보여주는 ‘도시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찾다, 치유농업’, ▲ 성인병 관리에 도움을 주는 베란다 텃밭용 작물을 소개하는 ‘도시농업으로 건강 챙기세요’, ▲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소개하는 ‘도시농업관리사를 아시나요?’ 등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학교텃밭 프로그램’, ▲ 농촌진흥청과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 제공하는 도시농업 기술, ▲ 간편하고 편리한 도시농업 농자재 활용법을 소개하는 ‘농자재의 재발견’ 등도 구성됐다.

500명의 체험단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사전에 우편 발송된 체험 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영상체험으로 진행된다. 박람회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및 참여 할 수 있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코딩스마트팜체험 ▲도시양봉체험 ▲반려식물(수경재배)체험 ▲반려식물(흙재배)체험 ▲공기정화식물체험 등으로 이루어지며, 모두 500명의 체험단을 모집하게 된다. 

신청은 누리집의 참여신청 코너에 원하는 체험을 신청(주소, 성명, 연락처를 기입)하면, 추첨을 통해 신청자에게 체험 상자를 우편으로 발송, 받은 체험 도구를 누리집 체험 영상에 따라 체험하면 된다.

농식품부 강형석 농업생명정책관은 “이번 도시농업 온라인 박람회를 코로나19로 침체 되어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 가족과 사회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도시민에게 농업의 가치를 알림으로써 도농상생의 밑거름이 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