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농업
대한민국 대표할 최고의 과일 뽑아요한국과수농협연합회, '2020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 열어.. 사과 등 11개 품목 대상

국산 과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 를 개최한다.

올해 10회째를 맞는 과일산업대전 행사에 앞서 진행되는 '대표과일 선발대회'는 각 시・도에서 추천한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귤, 단감, 참다래, 밤, 호두, 대추, 떫은감 등 11개 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공정성·객관성·전문성 확보를 위해 과원심사, 계측심사, 외관심사 등을 외부 전문가(기관) 및 소비자의 엄격한 심사・평가 과정을 거쳐 '올해의 대한민국 대표과일'을 선발하게 된다.

이번 선발대회에는 총 상금 6천3백만 원이 걸려있다. 대상1점(국무총리 상장 및 상금 5백만원), 최우수상 품목별 각 1점(장관 상장 및 2백만원), 우수상 등 총 46점을 선발하여 수여한다. 

수상 과일을 행사기간 중 '대표과일관'에 전시함으로써 우리 과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자와 직접 만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는 12월 4일(금)부터 12월 5일(토) 이틀 간 대구엑스코 제3전시장 AB HALL에서 열릴 예정이다.

대표과일 선발대회 참여를 희망하는 과수 재배 농가는 품목별 신청기한 내(1차 8일 31일, 2차 10월 7일 )농식품부에 제출할 수 있도록 관할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된다.

신청 농가중 각 시․군에서 예비심사를 통하여 추천된 농가를 대상으로 과실을 출품한 농가에 한하여 과원심사(기술센터와 농협공동), 계측심사(농관원시험연구소), 외관심사(전문가)를 실시하여 최종 수상자를 선발한다. 출품 농가에 대하여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과수농협연합회 홈페이지 또는 7대 과종은 시·군 농업기술센터, 품목(지역)농협 지도과 또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로, 산림과수는 산림청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철선 한국과수농협연합회장은 "이번 '2020 대한민국 대표과일선발대회' 행사가 코로나 19 및 과수화상병, 긴장마, 폭우 등 기상이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수농가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주고 우리과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과수 재배농가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9 대한민국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선발대회 시상식 현장 [사진=한국과수농협연합회]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