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식립에 기본이 되는 잇몸 뼈 재건, ‘치아뼈이식’도 한 방법

식립 치료는 치아의 상실로 인한 기능성의 부재를 대신할 수 있는 치과 치료로, 그 종류가 다양한 만큼 상실이 발생한 위치와 개수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립을 통해 기능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어떤 방법을 적용할 지 여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잇몸 뼈의 상태인데, 치근을 잇몸 뼈에 고정하여 원래 치아처럼 기능성을 발휘하는 식립 치료는 잇몸 뼈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성패가 나뉜다고 할 수도 있다.

잇몸 뼈는 여러 이유로 인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식립 치료에 앞서 꼼꼼한 검사 과정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뼈가 약하거나 부족하여 식립 치료가 바르게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인 경우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치아뼈이식’ 치료를 선행하여 충분한 잇몸 뼈를 재건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만일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약한 잇몸 뼈에 그대로 식립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면, 고정되지 않은 치근으로 인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어 재수술이 필요해질 수도 있다.

치아뼈이식은 이식재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보통 자신의 뼈인 자가골을 이식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가골은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낮고 빠른 뼈의 재건이 가능할 수 있다. 이는 결국 전체적인 치료 과정을 단축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식립 치료를 빠르게 완료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치아의 부재로 인해 기능성을 회복해볼 수 있는 식립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올바른 식립을 위해 튼튼한 잇몸 뼈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치료에 앞서 꼼꼼한 확인 과정을 통해 잇몸 상태를 점검하고, 상태에 따라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에 대한 부담감으로 약한 잇몸 뼈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더욱 악화된 상태로 인해 복잡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제 때 올바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치아뼈이식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갖춘 곳을 찾아 체계적인 치료 과정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최정우 라이브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