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건강
하루 만에 치아의 심미성 회복 가능할 수 있는 ‘원데이임플란트’

치아 기능의 상실은 다양한 불편함으로 나타난다. 저작 기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발음, 얼굴 균형, 주름, 치매 발병률 등 심미적인 부분, 전신 건강을 무너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부분적인 치아 상실 그중에서 앞니는 타인과 대화를 하거나 미소를 지을 때 드러나는 부위다. 앞니는 음식을 먹기 좋을 크기로 잘라서 섭취할 수 있기도 하며, 첫인상, 호감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앞니가 부서지거나 파손될 경우에는 대화하고 웃는데 위축될 수 있고,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대화를 최소화하기도 한다. 적지 않은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콤플렉스를 겪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1차 수술, 2차 수술로 나뉘며, 빠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정밀하고 정교히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6~8개월가량의 기간이 걸린다. 골 형성을 하는 기간, 픽스처가 잇몸에 유착하는 기간, 지대주와 상부 보철을 장착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앞니처럼 타인에게 보이고, 기능과 심미적인 어려움이 크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원데이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사람들과 만나야 하고, 소통을 자주 해야 한다면 부서지고 상실한 치아를 방치하기 쉽지 않다. 그럴 때 원데이임플란트를 통해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조속히 개선해볼 수도 있다.

통상적으로 발치 후 골 형성을 하거나 픽스처를 심고 아무는 기간이 필요하다, 원데이임플란트는 발치 후 식립, 골 형성, 최종 보철이 하루 만에 이뤄진다. 그래서 앞니를 상실한 이들이 고려해봄 직하다. 여러 번의 내원을 줄일 수 있고, 6~8개월가량의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심미적인 회복이 빨라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원데이임플란트는 원한다고 진행할 방법은 아니다. 치조골의 양이 충분해야 하므로 치조골의 높이, 양이 충분히 않은 상태에서 식립은 흔들림, 픽스처 노출, 탈락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앞니는 다른 부위와는 다르게 잇몸의 폭이 좁아서 식립 각도가 매우 중요하다.

빠르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정밀한 진단이 가능한 장비, 식립 장비, 의료진의 식립 경험과 노하우, 고난도 식립, 정품 재료 사용, 만성 치주염 및 풍치 케이스 치료, 전체 식립, 고난도 골이식 등 다양한 식립을 진행할 수 있는지 따져볼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6~8개월가량 골형성과 픽스처 유착이 이뤄져야 하므로 빨라서 원데이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구강 구조에 알맞은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더욱 신중하고 현명한 선택을 위해 전문의와 꼼꼼한 상담이 이뤄져야 한다.

[도움말 :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