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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에도 빛난 농식품 수출1분기 마감결과 전년대비 5.8% 증가한 17억불 기록... 라면-김치 상승세 이끌어

코로나19 발생과 설연휴 영향 등으로 1월 감소세에서 출발했던 농식품 수출액이 1분기 마감 결과 상승세로 전환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올해 1분기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 대비 5.8% 증가한 17억 4300만불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증감률은 누계기준 1월말 10.8% 감소였으나 2월말에는 0.2% 증가했고 3월말에는 5.8% 상승했다. 특히 3월 한 달 동안 수출액은 6억 7500만불로 전년 대비 15.8% 증가하면서 분기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다. 

 

■ 신선 부류

신선 부류 수출은 2월까지 하락세를 보였으나, 인삼·김치 등의 호조에 힘입어 3월 말 3억 2900만불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 증가로 전환됐다. 

겨울철 일조량 부족 등으로 생산이 감소한 파프리카·딸기는 전년 대비 수출량과 수출액이 모두 감소하였다. 

누계 수출량과 금액을 보면, 파프리카는 5.2천톤(23.4%감소), 2010만불(10.2% 감소)였고 딸기의 경우 2.8천톤(16.7%감소), 3020만불(4.1% 감소)였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항공운임 상승으로 차질을 겪어온 딸기는 선박 수출로의 전환 등을 지원하여 수출 감소폭을 줄인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김치는 대미국 수출 호조에 힘입어 19% 성장하였고, 면역 개선 효과가 있는 인삼류도 수출액이 5.9% 증가했다. 누계 수출액은 김치 3020만불(19% 상승), 인삼류 5230만불(5.9% 상승)을 기록했다.

이외에 배, 유자차, 포도, 버섯 등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고, 백합, 토마토 등은 감소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3월 12일 오후 충남 금산시 소재 인삼수출업체인를 방문하여 ’코로나19‘ 대응 정부 수출지원 대책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사진=농식품부]

■ 가공 부류

가공 부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라면 등의 소비가 늘면서 전년 동기대비 6.6% 증가한 14억 1500만불을 기록했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라면·쌀가공식품과 생필품 성격의 조제분유, 가정 내 조리에 필요한 소스류 등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고, 우유 수출도 증가세를 기록했다.

누계 수출액을 보면 라면이 1억3210만불로 전년 대비 27.5% 증가했다. 이외에 쌀가공식품 2840만불(18.4% 증가), 조제분유 2250만불(14.1% 증가), 소스류 6910만불(21% 증가), 우유 420만불(4.3% 증가) 등의 실적을 보였다.

반면, 외식업 침체의 영향으로 식당에서 주로 소비되는 맥주, 소주 수출은 감소하였다. 누계 수출액은 맥주 2260만불(27.3% 감소), 소주 2090만불(8.4% 감소) 였다.

 

■ 국가별 실적

국가별로는 연초 부진했던 중화권 수출이 회복되었고, 라면 등이 인기를 끄는 미국 시장은 지속적인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중화권으로의 수출은 코로나19로 물류·유통 여건이 악화되며 1월부터 감소세로 시작했으나, 3월말 성장세로 전환되었다. 

대중화권(중국·홍콩·대만) 수출액 증감률은 누계 기준으로 1월말 12.2% 감소로 시작해 2월말 5.7% 감소로 폭을 줄였고 3월말에는 2% 증가로 마감했다. 누계 수출액은 중국의 경우 2억3940만불로 전년 동기대비 동일했고, 홍콩은 9110만불(4.5% 성장), 대만은 6870만불(5.9%성장)을 각각 기록했다.

미국은 김치·라면·과자류 등 전반적인 수출 호조로 1월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3월말 2억6200만불로 전년 대비 33.1% 성장했다.

대미국 수출액 증감률도 누계 기준으로 1월말 10.9% 성장,  2월말 25.6% 성장, 3월말 33.1% 성장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갔다. 미국으로 수출된 품목을 보면, 김치 4700불(54.3% 성장), 라면 1420만불(20.4% 성장), 과자류 2890만불(26.8% 성장) 등을 기록했다.

이외에 EU, 아세안에서 증가세를 기록하였고, UAE·일본 등으로의 수출은 감소했다. 1분기 수출액은 EU의 경우 1억1050만불(15.3% 증가), 아세안 3억5210만불 (4.5% 증가), UAE 3590만불(26.5% 감소), 일본 3억3030만불(3.8% 감소)를 기록했다.

 

농식품부는 중국 등의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수출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신속하게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 농식품 수출업계를 지원해왔다. 

특히, 물류 측면에서는 동남아 등의 항공 운송 차질에 대응하여 물류비를 추가로 지원하고, 선박 수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항공운송을 주로 이용하는 딸기는 선박으로 수출 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산화탄소 처리 등을 지원 중이다.

수출업계에 원활히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원료구매자금의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대중국 수출업체 적용 금리도 인하하였다.

오프라인 유통 여건 악화에 대응하여 중국을 중심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신속히 지원하고, 유통기한이 짧은 유제품 등은 대형 유통매장에서 긴급 판촉을 지원하였다.

중국에서는 2월부터 티몰·징동 등 온라인몰에서 판촉을 추진했다. 이동제한 완화에 맞추어 3월에 현지 바이어와 긴급 판촉을 추진한 결과 우리 인삼류 수출이 크게 증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대중국 인삼류 수출액은 1월말 290만불로 전년 동기대비 48% 감소했으나 3월에는 21.2% 증가한 1900만불을 수출했다.

중국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에서는 3월 한국산 인삼 매출이 2월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오투오(O2O) 매장인 ’7-fresh'에 신선 우유를 신규 입점시켜 3월 한 달 동안 28만 달러 이상 판매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중국 징동닷컴에서 운영하는 O2O마켓 '7 fresh' [사진=징동닷컴 페이스북]

농식품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여건 악화에 대비하여 국가별·품목별 소비 여건을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농식품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비대면 소비 확산에 대응하여 온라인 화상 거래 알선과 파워인플루언서 방송판매, 소셜미디어 1인 마켓 연계 판촉 및 배달앱 등 신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세포마케팅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면역 증진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기회로 기능성 식품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수출현장 점검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소하려 노력해왔다”면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출 여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지만, 우리 농식품 수출의 성장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면역력 개선 식품에 대한 수요 등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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