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네트워크 지방
"귤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제주농기원, <감귤이야기>발간감귤에 대한 정보 및 풋귤, 감귤 활용한 음식 등 35종 레시피 소개... 감귤 소비 촉진 유도

최근 경기침체로 소비 부진과 국내외 과일과의 경쟁 등으로 감귤 가격 하락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어 소비 촉진을 위한 레시피를 보급한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신양수)는 도내 제1 소득작목인 감귤 소비 촉진을 위한 감귤을 활용한 음식 ‘감귤이야기’ 레시피 책자 300부를 발간 보급한다고 밝혔다.

제주의 생명산업이면서 겨울철 대표 국민과일인 감귤을 생과 뿐만 아니라 껍질을 이용한 팩 또는 입욕제, 다양한 요리를 통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등 소비 촉진을 위해 발간하였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의하면 감귤은 비만 억제, 항당뇨, 인지능력 개선 효과는 물론 카로티노이드 성분 중 감귤류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크립토잔틴은 항산화 효과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감귤이야기> 책자는 총 106페이지에 제1장 감귤이야기, 제2장 풋귤, 제3장 감귤 활용 음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감귤이야기에는 ▲감귤의 유래 ▲금물과원 이야기 ▲재래감귤 이야기 ▲감귤의 분류 ▲감귤의 매력 ▲맛있는 감귤 고르는 법 등 다양한 감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제2장 풋귤에는 ▲풋귤의 기능성 성분 ▲풋귤 신선 유통방법 ▲풋귤청 만들기 △풋귤을 활용한 에이드 등 10종의 이용방법을 수록하고 있다.

제3장 감귤 활용음식에는 감귤파로샐러드 등 16종의 음식재료와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레시피를 제공하는 한편 2019 제주감귤박람회 감귤요리경연대회 수상작품인 감귤타코, 감귤두부 등 9종의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감귤이야기> 책자는 소비자들이 감귤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및 교육 교재로 이용할 계획이며 서귀포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에 방문하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신근명 농촌자원팀장은 "국민의 겨울철 비타민으로서 생과로도 충분하지만 다양한 음식문화와 곁들인 감귤 활용방법을 제공하여 소비 촉진은 물론 겨울철 식탁의 감초로 자리잡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제주 농기원은 감귤 소비 촉진을 위해 감귤활용 음식을 소개하는 <감귤이야기> 레시피를 발간했다.

정재길 기자  ynkiller@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