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일자리
농식품부, 창의 인재 양성 나선다'농식품 기술 융합 창의 인재 양성 사업' 추진 계획 공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19일 2020년 신규 사업인 '농식품 기술 융합 창의 인재 양성 사업' 추진 계획을 공고하였다.

이번에 공고한 창의 인재 양성 사업은 농식품 산업 현장의 인력 수요와 기술 트렌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 연구 인력 양성 및 산업 인력의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한다.

농식품 분야는 기술 발전과 타분야와 기술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어 신기술-신산업을 선도할 우수 인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육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장에서는 기술 변화와 기술 요구도에 적응할 수 있고 실무에 숙련된 실전적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나 실무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공급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미흡한 게 현실이다.

또한, 벤처․창업 기업에 재직 중인 연구 인력도 급변하는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 및 경력 개발 기회를 갖기가 어려운 여건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창의․융합적 전문 인력 양성과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역량을 구비한 인재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훈련’과 ‘산업 기반 연구’ 두 가지 사업을 동시에 지원한다.

‘교육 훈련’ 사업의 경우, 동물 감염병, 스마트 농업 등 2개 분야에 대해 관련 학과가 운영 중인 대학(3개 이내 컨소시엄 가능)을 대상으로 특화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특수 대학원 개설․운영과 연구 개발을 지원하며, 분야별 연간 20억 원씩 최대 4년간 지원한다.

‘산업 기반 연구’ 지원 사업은 벤처․창업 기업(창업 후 7년 이내)을 대상으로 기업의 현장 애로 기술 개발과 함께 연구원의 연구 역량 높이기 위한 재교육․경력 개발 및 기술 전문가 활용 등을 지원하며, 2020년 총 20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간 1억 원씩 2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본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기관은 기한 내에 연구 개발 계획서 등을 포함한 제출 서류를 '농림식품 연구개발 통합 정보 서비스'에 온라인 접수를 하여야 한다.

자세한 공고 내용은 농식품부 누리집, 농림 식품 연구 개발(R&D) 통합 정보 서비스 또는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 생명 정책관은 “세계 각국은 농식품 분야를 미래 성장 산업으로 인식하고 연구 개발 지원과 전문 인력 양성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농업 분야에 대한 전문 인력 양성 지원 투자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는 이번에 공고한 ‘스마트 농업, 동물 감염병’ 분야 외에도 2021년에는 농식품 산업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타분야로의 확대를 통해 전문 인력 양성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