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농업
아시아종묘. 내년 고추 품종 추천대과종‧수량성 좋은 ‘TS엘리트’ 농가 호평... 신품종 ‘칼라강탄’‧‘칼탄방패’ 출시도

최근 고추 농가에서는 일명 ‘칼라병’이라고 불리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내병계 품종에 관심이 높다. 이에 아시아종묘는 고추 종자 선택 시즌을 맞이하여 내년 고추 농가에서 심으면 좋을 칼라병 내병계 고추 품종을 소개했다.

아시아종묘의 ‘TS엘리트’ 품종은 올 한 해 다수의 고추 농가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은 고추이다. 복합내병계 품종으로 칼라병과 역병 등에 내병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생계 품종으로 초세가 강하고 초장과 절간이 중간이다. 과실에는 광택이 있으며, 불량과가 적고 신미가 강한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농가에서는 과색이 우수한 극대과 품종에다 다수확이 가능하여 호평을 얻고 있다.

올해 TS엘리트를 재배한 경북 영양군의 한 농가는 “복합내병계면서 상품성이 뛰어나 농가 소득 상승에 큰 도움이 될 만한 품종”이라고 전했다. 전남 영광군의 한 농가는 “날씨 등 변수에도 민감하지 않고 후기 착과력이 뛰어나 수량성이 좋은 품종”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아시아종묘는 TS엘리트를 비롯해 신품종 ‘칼라강탄’과 ‘칼탄방패’도 선보였다. 칼라강탄은 착과가 우수하고 숙기가 빠른 조생계 대과종 품종으로 칼라병과 CMV(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 탄저병, 역병에 강한 복합내병계 품종이다. 과형이 균일하고 건과 품질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칼탄방패는 과가 길고 곧은 형태를 갖고 있으며 중생계 품종으로 착과량이 많아 수량성이 우수하다. 과의 광택이 좋고 건과 품질이 우수한데다 칼라병과 CMV, 탄저병, 역병 등 복합내병계 품종이다.

아시아종묘 관계자는 “칼라병은 고추의 괴저 증상을 나타내어 식물체를 말라 죽이는 등 큰 피해를 입히는 바이러스”라며 “농가에서 호평을 얻은 TS엘리트를 비롯하여 신품종인 칼라강탄, 칼탄방패를 통해 칼라병으로 고통 받았던 농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좌로부터) TS엘리트, 칼라강탄, 칼탄방패 [사진=아시아종묘]

송영국 기자  syk@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영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