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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수출 확대, 외국인 아이디어 빌려요농식품부-aT,,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 방안 아이디어 경진대회 열어... 유망 품목 발굴 성과
수출 확대 아이디어 경진 대회 수상자 기념사진. 사진 가운데가 신현곤 aT 식품수출 이사. [사진 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aT)는 지난 11월 2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재한 외국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서포터즈 Taste-K 3기 해단식 및 한국 농식품의 해외 수출 확대 방안 아이디어 경진 대회’를 개최했다.

글로벌 서포터즈 Taste-K는 2017년부터 수출 시장 다변화 사업의 일환으로 전략 품목 육성 및 발굴을 위해 농식품부와 aT가 운영 중인 한국 농식품 글로벌 서포터즈이다. aT는 올해 5월부터 총 21개 국적의 재한 외국인 200여 명과 함께 해외 수출을 희망하는 100여 개 국내 제품을 대상으로 맛과 디자인 등을 평가하는 품평회를 열었다.

이날 해단식에서는 그동안의 품평회 활동을 바탕으로 마케팅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해보는 재한 외국인 대상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 아이디어 경진 대회’도 개최되었다. 총 23건의 아이디어 중 서면 평가와 현장 발표를 거쳐 최종적으로 6개 과제를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로는 ▲말레이시아, 이슬람 시장 접근성 제고를 위한 ‘할랄 로고’ 제작 필요성 ▲멕시코, 증류주 소비 규모가 큰 나라로 ‘소주’가 유망 ▲미얀마, ‘두부’ 섭취량이 많은 나라 맞춤형 마케팅 방안 ▲인도, 현지 길거리 음식으로 ‘떡볶이’가 유망 ▲폴란드, 젊은 여성이 선호할 ‘막걸리’와 패키지 제안 등이다.

aT는 외국인들이 제안한 이번 아이디어와 품평회의 의견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해외 시장 정보 조사를 거쳐 수출 시장 개척 방안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해당 품목을 수출 중인 수출업체에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향후 신흥 시장 마켓 테스트도 병행해나갈 예정이다.

신현곤 aT 식품수출 이사는 “올해 Taste-K 3기 서포터즈가 보여준 한국 농식품의 마케팅 아이디어는 매우 신선했다.”며 “실제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사업 추진 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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