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농업
전남 도민의 손으로 농정틀 변화 만든다농특위,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전국 순회 타운 홀 미팅 전남 개최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와 전라남도는 공동으로 11월 20일 오후 2시부터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전국 순회 타운 홀 미팅 전남’을 개최했다. [사진 제공=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우리나라 최대 농수산물 주산지인 전라남도에서 ‘2019 전국 순회 타운 홀 미팅’이 열려 도민의 행복을 높이기 위한 농정 방향의 새로운 틀을 모색하는 뜻깊은 대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타운 홀 미팅은 정책 결정권자의 정책과 공약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회의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진도, 이하 농특위)와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이하 전남)는 공동으로 11월 20일 오후 2시부터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전국 순회 타운 홀 미팅 전남’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농특위 박진도 위원장, 전남도 김영록 지사, 전남도농정혁신위원회 안기완 공동위원장을 비롯하여 농어업 생산자, 소비자, 전문가, 시민 단체, 공무원 등 각계각층의 도민 1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원형 테이블에 모여 앉은 도민들은 3시간에 걸쳐 우리나라와 전남도 지역의 농어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함께 숙의하고 행복한 농어업, 농어촌, 먹거리를 위해서 농정의 틀을 어떻게 바꿔야 할 것인지에 대해 열띤 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퍼실리테이션 형식으로 진행된 원탁회의에는 먼저 ‘농어업의 미래를 위협하는 요소’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농정틀 전환을 위한 핵심 과제에 대한 테이블별 토론을 통해 제시된 30여 개 제안 의제를 행정, 민간, 공동으로 해야 할 일을 나눈 뒤, 참석자 전원이 현장에서 전자 투표기를 활용해 우선 과제를 도출했다.

퍼실리테이션은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합의에 의한 의사 결정을 통해 지역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주민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는 토론의 장을 의미한다.

또한, 박진도 위원장과 참석자들 사이에 진행된 정책 대화에서는 원탁회의에서 얻어진 과제를 중심으로 농어업, 농어촌, 농어민에 대한 정책과 먹거리 부문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걸쳐 질문을 쏟아 냈고, 박 위원장은 격의 없는 모습으로 성실히 답변하면서 ‘국민이 행복한 농업’을 바로 세우는 정책 방향에 대해 역설했다.

박진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어업·농어촌의 문제는 농어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모두의 문제이고, 농어민이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하다.”며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위해서는 본래 가지고 있는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농정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이번 타운 홀 미팅을 계기로 농어업과 농어촌의 가치를 더욱 소중히 여기고, 대한민국 농어업 정책이 농어민과 국민 모두를 행복하게 해드리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길 기대한다.”며, “농정틀 전환의 중심에 농수산물 가격․수급 안정과 농어업인의 소득 보장을 두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참석자들의 집단 지성으로 만들어진 주요 의제와 투표 결과 등은 농특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고 행사장의 현장 사진과 자료집 등 관련 자료도 농특위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내려받을 수 있다.

농특위와 전국 9개 도(道)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2019 전국 순회 타운 홀 미팅’은 농어업·농어촌 문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과 소통을 통해 구조적 문제점을 도출하고, 국민의 집단 지성으로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농정틀 전환을 위한 전략적 기초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농특위는 각 지역에서 모아진 국민들의 의견은 빠짐없이 모아 12월 중순에 발표할 예정인 ‘농정 비전’에 충실히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순회를 통해 지방 자치와 지역 분권에 기초한 자율과 창의 농정의 실현 방안 전파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특위는 앞서 개최한 제주, 전북, 경북, 경기, 충남과 이날 전남도에 이어 11월 28일 강원, 29일 충북, 12월 5일 경남 등에서 전국 순회 타운 홀 미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