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산림
산림 복지 통계 표준화를 위한 첫걸음산림청, 서울-대전-대구에서 권역별 설명회 개최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오는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산림 복지 통계 조사’ 추진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서울, 대전, 대구에서 개최한다.

산림 복지 통계 조사는 산림 복지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통계 전문 기관이 참여해 올해 개발했다. 이 통계 조사는 과학적인 산림 복지 정책을 정립하고, 국민들에게 맞춤형 산림 복지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산림 복지 통계 조사는 크게 ▲현황 통계 조사, ▲서비스 제공·이용 실태 조사, ▲국민 산림 휴양 복지 활동 실태 조사로 분류된다.

이번 설명회는 소속 기관 및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열리며, 올해 개발된 산림 복지 통계의 조사표와 조사 기준 및 지침, 추진 방법 등을 내용으로 한다. 또한 산림청 소속 기관 및 지방 자치 단체가 조사 주체인 현황 통계 조사 기준안에 대해 최종적인 의견 수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산림청은 이번 설명회를 마친 10월부터 산림 복지 시설·공간에 대한 현황 통계 조사와 산림 복지 전문가, 전문업, 서비스 제공자 및 시설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산림 복지 서비스 제공·이용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산림청은 지난 6월부터 전국의 국민 1만 명을 대상으로 산림 휴양 복지 활동 실태 조사를 해왔다. 12월 말에는 그 결과를 정리 분석하여 산림 복지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국민 인식과 이용 실태를 발표할 계획이다.

앞으로 산림청은 올해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산림 복지 통계 조사에 대해 통계청과 협의를 하여 국가 승인 통계로 승인받아 활용도와 신뢰도를 높일 예정이다. 더욱이, 산림 복지 통계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들에게 다양한 산림 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하경수 산림복지정책과장은 “적시성 있는 산림 복지 정책 수립을 위해서, 국민의 서비스 이용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면서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산림 복지 통계의 통합적 수집과 관리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광섭 기자  sks@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광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