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산림
산림 분야 빅 데이터 플랫폼 만든다한국임업진흥원, 산림청 등 11개 기관과 업무 협약 체결
한국임업진흥원은 8월 13일(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빅 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산림청을 비롯한 11개 참여기관과 산림 빅 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사진 제공=한국임업진흥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8월 13일(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빅 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산림청을 비롯한 11개 참여기관과 산림 빅 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산림 빅 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혼재되어있는 산림 분야 데이터를 수요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유통 데이터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한 혁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빅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산림 자원 분야, 산림 휴양 분야, 산림 재해 안전 분야의 혁신을 통해 산림 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 임산업 시장 규모 증대, 대국민 혁신 서비스 제공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한국임업진흥원을 비롯하여 산림청(청장 김재현),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이창재), ㈜데이터스트림즈(대표 이영상), 네모파트너즈비에이㈜(대표 최원규), ㈜비글(대표 장치국), 삼아항업㈜(대표 길영옥), ㈜시선아이티(대표 박관헌), ㈜아로정보기술(대표 이왕석), ㈜우림엔알(대표 이종학), 인포보스㈜(대표 박종선), 케이웨더㈜(대표 김동식) 등이 참여하여 올해(`19년) 50억 원 등 3년간 최대 12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업무 협약의 주요 내용은 ▲산림 빅 데이터 플랫폼 구축‧운영에 관한 상호 교류 및 협력 ▲기관 소유의 데이터, 인프라, 인적 자원의 공동 활용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교류 및 행정적 지원 협력 ▲데이터 생산‧유통‧활용, 스타트업 지원 및 고용 창출에 관한 협력 ▲상호 홍보 채널 공유 및 사업 홍보 협력 ▲업무 협약 참여 기관의 상호 관심 분야 공유 등 이다.

구길본 원장은 “산림 분야의 새로운 시장 창출과 산림 서비스를 통한 대국민 행복 시대 마련을 위해 산림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혁신 서비스를 만들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찬래 기자  kcl@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