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로컬푸드
6월 2일은 유기농 데이... "먹거리 바꿔 지구 살리자"농식품부, 유기 데이 기념 '친환경 농산물 대축제' 개최... 주요 유통사도 자체 판촉행사 가져
농림축산식품부는 6월 2일 유기 농업의 날을 기념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 농가와 단체, 유통업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유기 데이 친환경 농산물 대축제’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이병로 기자]

"당신이 먹는 유기농이 지구를 살립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오는 6월 2일 유기 농업의 날(이하 유기 데이)을 기념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 농가와 단체, 유통업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유기 데이(62day) 친환경 농산물 대축제’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친환경농업협회와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가 주최했으며 소비자에게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친환경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유기 데이 행사는 국민의 건강과 자연환경을 배려하는 유기농업을 널리 알리기 위해 친환경 농업 단체에서 2006년부터 매년 6월 2일을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6월 2일 발음이 유기와 비슷해 유기농을 연상하는 ‘유기 데이’로 지정됐다.

올해 유기 데이 기념행사는 6월 1일 서울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광장에서 청소년 타악기 공연 팀(크리안싸 공연 팀)의 길놀이 공연으로 막을 열었다. 

‘청년 농부’들이 모여 작은 장터를 여는 ‘얼장’(얼굴 있는 농부 시장)을 만나보고, 지구를 지키는 유기농 소비자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씨앗 편지 보내기’, ‘유기농 미니 텃밭 만들기’ 등의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또한, 미래 세대인 아기와 임산모의 건강을 위해 임신부 대상 ‘친환경 요리 교실’, ‘친환경 토크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행사장에서 만난 한 참여업체 관계자는 "선대부터 하시던 쌀 농사를 이어 받아 하던 중 가공사업에도 뛰어 들었다. 판로가 문제인데 온라인의 경우, 친환경 제품은 단가가 높아 경쟁하기 힘들다."면서 "혜화동 마르쉐 등 오프라인 입점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오늘 같이 직거래 장터에 참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반응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백화점, 농협, 생협, 전문·할인점 등 19개 유통업체가 참여해 전국 2500여 개 판매장에서 10~50%의 친환경 농산물 가격 할인 등 자체 판촉 행사를 진행했다.

참여 업체는 백화점 5개소(롯데, 현대, 신세계, 한화갤러리아, AK플라자), 농협, 생협 3개소(한살림, 자연드림, 두레생협), 친환경 전문점 6개소(초록마을, 올가, 새농, 한마음공동체, 학사농장, 싱싱오름), 대형 마트 및 슈퍼 4개소(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롯데슈퍼) 등이다.

전국 판매장에서 친환경 농식품을 3만 원 이상 구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620명을 추첨하여 친환경 경품을 증정한다.

행사 참여 업체들은 직거래 장터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홍보와 유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환경 농가들에게 소비자를 직접 만날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기를 기대한다. [사진=이병로 기자]

 

유기 데이 기념 행사에 앞서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친환경 농산물 홍보와 소비를 촉진하는 유기 데이 행사에 동참하기 위해 5월 30일 충북 청주 소재의 친환경 농산물 할인 판매장을 방문했다.

친환경 농산물 판매장을 둘러보며 진열된 친환경 농식품을 직접 구매하고, 지역 농가가 생산하는 유기농 채소, 유정란 등을 사용하는 친환경 식당에서 친환경 메뉴 시식도 했다.

이번 유기 데이 친환경 농산물 대축제 행사를 주최한 한국친환경농업협회(회장 김영재)로부터 유기농의 가치를 담은 예술품(박홍규 화백의 ‘유기농이 생명이다’)을 전달받아 장관실에 게시했다.

이외에도 농식품부는 국방부와 협업하여 군인 장병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전국 군부대에 친환경 쌀 2315톤을 공급하기로 했다. 친환경 쌀의 군수용 공급은 올해 처음으로 시범 공급하는 것으로 6월 1일부터 약 20일간 공급되며, 향후 장병 선호 등을 고려하여 공급 물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접근성을 높이고, 소비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환경을 보전하면서 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올바르게 알려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6월 2일 유기 농업의 날을 기념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 농가와 단체, 유통업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유기 데이(62day) 친환경 농산물 대축제’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 제공=농림축산식품부]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병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