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일자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식품 벤처‧창업 현장 지원 시작농식품벤처창업센터 추가 개소 및 227개 창업 보육 기업 육성 지원 나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2019년 농식품 벤처‧창업의 생태계 확산을 위해 농식품 분야 혁신 성장을 주도할 예비 창업자 및 창업 보육 250기업(인)을 선발해 창업 보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9 농식품 벤처 창업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있는 전희중 창업성장 본부장. [사진 제공=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 이하 재단)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2019년 농식품 벤처‧창업의 생태계 확산을 위해 농식품 분야 혁신 성장을 주도할 예비 창업자 및 창업 보육 250기업(인)을 선발해 창업 보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현재 227기업(인)은 선발을 완료하였고, 예비 창업자 23(인)은 5월 20일까지 추가로 모집할 예정이다.

예비 및 창업 기업에게 지원되는 보육 지원금은 작년 대비 약 2배 이상 늘려 업체별 600만 원부터 2,000만 원(자부담 30% 포함)까지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재단은 농식품벤처창업센터(이하 ‘A+센터)를 기존 5개소 외에 경기와 부산에 추가로 개소해 현장 밀착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재단은 전국에 7개 A+센터를 운영하게 되는데, 창업 기업의 혁신 성장과 애로 사항 해결 등을 더욱 현장 가까이에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재단은 2018년 벤처‧창업 활성화 지원 사업을 통해 창업 보육 기업의 매출액 및 일자리를 전년 대비 30% 이상 크게 증가시켰는데, 이는 각 지역별 A+센터를 통해 창업 상담 1,600여 건, 사업화 연계 지원 약 520여 건 등 현장 밀착 지원을 통해 얻어진 결과라고 평가된다.

올해도 두 개의 신규 A+센터를 추가 운영하게 된 만큼 보육업체의 매출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단은 창업 보육 지원 외에도 국내 기술 기반 창업 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을 운영하고 있다.

농식품 벤처 창업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매장인 ‘영농(Young農)하게’는 서울 양재동, 부산 청년몰점에 이어 올 4월에 전주 한옥마을 내에 개장했다.

또한, 이마트 온라인몰과 우체국 쇼핑몰 등 온라인 유통사와 협력하여 상시 기획전 및 전용관을 운영하는데, 이는 창업 기업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예비 및 기창업 기업의 창업 및 사업화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아카데미는 총 23회에 걸쳐 연중 각 지역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농식품 창업 정보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18년 MBC ‘창농불패’로 방영된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는 올해는 전면 개편되어 새롭게 농식품 창업을 꿈꾸는 국민들과 총 상금 3억을 걸고 만나게 된다.

‘2019년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는 투자 매력도가 높은 기술 보유 기업 내지 개인을 선발하는 ‘투자 유치형’과 소비자 니즈가 높고 시장 수요가 높아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기술 내지 제품을 선발하는 ‘마케팅형’으로 나눠 개최될 예정이다.

재단은 이외에도 창업 생태계 확산을 위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용스네(용산스타트업네트워크), 열린혁신포럼, 유벤처스(U-Ventures), 페스티벌 등 다양한 열린 강좌를 개최한다.

특히, 7월 초에 개최되는 ‘(가칭) 농식품벤처창업페스티벌’은 국내 농식품 분야 벤처‧창업 기업뿐만 아니라 이들의 성장 지원을 돕는 유통 관계자, 투자 관계자, 기관 관계자 등이 총동원되어 농식품 창업을 위한 폭넓은 네트워킹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재단 박철웅 이사장은 “재단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국내 농식품 벤처‧창업 기업의 혁신 성장을 돕기 위해 모든 자원을 아끼지 않고 투자할 계획”이라고 하면서, “이를 통해 창업 기업이 매출이 오르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