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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2018년 귀농-귀촌 실태 조사 결과 발표귀농·귀촌 U턴형이 대세... 귀농 5년 차는 농가 평균 소득 넘어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3월 12일(화) 귀농․귀촌 가구를 대상으로 귀농․귀촌 유형, 귀농․귀촌 이유, 소득, 주거 형태, 경영 여건, 지역 융화 등을 포함하는 귀농․귀촌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조사는 귀농어․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에 근거하여 2016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하였으며, 조사 전문 기관인 ㈜한국갤럽을 통해 최근 5년간(2013~2017년) 귀농․귀촌한 2507 가구(귀농 1257 가구, 귀촌 1250 가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2507가구는 통계청에서 보유한 최근 5년(2013~2017)간 귀농․귀촌한 161만 가구를 모집단으로 활용하여 지역, 이주 년도, 연령 등을 고려한 층화 추출 방식으로 표본 추출하였으며, 표준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8%p 이다.

 

◇ 귀농귀촌도 고향으로... 연고가 있는 경우 두드러져

귀농귀촌 유형은 농촌에서 태어나 도시 생활 후 연고가 있는 농촌으로 이주(U턴형, 귀농 53.0%, 귀촌 37.4%)하는 경향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농촌에서 태어나 도시 생활 후 연고가 없는 농촌으로 이주(J턴형, 귀농 19.2%, 귀촌 18.5%)하는 비중까지 포함하는 경우 농촌에 연고가 있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이 다시 농촌으로 회귀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 이유는 자연 환경, 정서적 여유, 농업의 비전 등 대부분 자발적인 이유로 귀농․귀촌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귀농의 경우, 자연 환경이 좋아서(26.1%), 농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을 보고(17.9%), 도시생활의 회의(14.4%), 가족 등과 가까운 곳에서 살기 위해(10.4%), 본인․가족의 건강(10.4%), 실직이나 사업 실패(5.6%)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40세 미만 청년층은 농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29.0%), 가업을 승계하기 위해(18.6%) 도시 생활의 회의(16.7%), 자연 환경이 좋아서(10.2%) 순으로 나타났고, 중장년층은 자연 환경이 좋아서(28.0%), 농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16.6%), 도시 생활의 회의(14.1%), 본인이나 가족의 건강(10.8%) 순으로 나타났다.

귀촌은 자연 환경이 좋아서(20.4%), 가족 등과 가까이 살기 위해(16.4%), 정서적인 여유(13.8%), 도시 생활 회의(13.6%), 본인․가족의 건강(11.9%), 실직이나 사업 실패(7.8%) 등으로 조사됐다. 

청년층은 가족 등과 가까이 살기 위해(22.5%), 정서적인 여유(14.7%), 자연 환경이 좋아서(13.7%), 도시 생활 회의(13.3%) 순으로 나타났고, 중장년층은 자연 환경이 좋아서(25.8%), 본인이나 가족의 건강(14.9%), 도시 생활 회의(13.9%), 정서적인 여유(13.1%) 순으로 나타났다.

 

◇ 귀농 준비에 27.5 개월 투자... 귀촌인 5명 중 1명은 5년 내 농사 계획있어

귀농귀촌의 만족도는 귀농․귀촌 10가구 중 6가구(귀농 60.5%, 귀촌 63.8%)가 귀농․귀촌 생활에 전반적으로 만족했으며, 3가구(32.5%, 33.0%)는 보통, 1가구(7.0%, 3.2%)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으로 응답한 가구의 주요 불만족 이유로는 귀농은 자금 부족(30.0%), 영농 기술․경험 부족(23.7%) 순으로 높았고, 귀촌은 영농 기술․경험 부족(53.0%), 자금 부족(29.1%) 순으로 반대의 경향을 보였다.

귀농 준비 기간은 귀농 가구가 귀농 준비에 평균적으로 27.5개월의 준비 기간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어, 사전에 많은 준비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귀촌 후 농업 유입은 조사 대상 귀촌 가구의 19.7%가 귀촌 이후 5년 이내에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19.2%는 농업 경영체에 등록, 0.5%는 등록 없이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귀촌 가구의 농업 경영체 등록 시기는 귀촌 다음 연도인 2년 차에 평균 78.3%로 가장 많았고, 3년 차 10.8%, 4년 차 7.0%, 5년 차에 1.1%로 나타났다.

이는 현행 귀농어․귀촌 통계 조사(통계청 주관)에서는 귀농 가구에 포함 되지 않지만 상당수의 귀촌 가구가 지역 여건 탐색 및 영농 기반 마련 등 준비 기간을 거쳐 농업에 유입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매년 1월 1일~12월 31일 기간 중 도시 지역에서 농촌(읍․면) 지역으로 주소지를 이전한 사람 중 당해 연도에 농업 경영체․농지원부․축산업 등록부에 등록한 사람을 귀농인으로 집계되나, 귀촌 2년 차 이후 농업 경영체 등록 등의 경우 귀농 통계에 불포함된다.

 

◇ 귀농 5년 차의 평균 소득은 3898만원으로 농가 평균 소득 약간 상회

귀농 전 평균 가구 소득은 4,232만 원이나, 귀농 1년 차에는 2,319만 원에서 5년 차에 이르러 3898만 원까지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귀농 5년 차의 평균 소득(3898만 원)은 농가 평균 소득(3824만 원)을 넘어서는 것이다.

귀농 가구의 주재배 작목 선택 이유로는 재배의 용이성(43.1%), 높은 소득(19.7), 주변인 권유(14.6), 지역 특화 작목(13.3) 순으로 나타났으며, 재배 면적 비중은 과수(23.2%), 노지 채소(19.2), 시설 채소(14.9), 논벼(14.3), 특작·약용(9.8), 서류(6.1), 두류(4.4), 축산(2.5), 맥류(1.7), 화훼(1.7) 순으로 조사되었다.

귀농 가구의 43.1%가 농업 소득 부족 등의 이유로 농업외의 경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귀촌 가구의 87.2%가 직장 취업, 자영업, 농업 등으로 경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귀농 가구 농업 외 경제 활동으로는 농산물․가공식품 직접 판매(25.2%), 자영업(23.0), 직장 취업(22.4), 임시직(14.8), 농업 임금 노동(10.4) 등으로 나타났으며 귀촌 가구주 경제 활동은 직장 취업(39.8%), 자영업(21.9), 농업(19.7), 임시직(9.5) 등 순이었다.

귀농․귀촌인들은 귀농․귀촌 전에 자영업, 사무직, 생산․기능직 등 농업과 무관한 다양한 경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귀농 가구의 농외 경제 활동의 어려움으로 시간(22.9%)․능력(19.0)․정보(17.5)․자본(16.9) 부족을 꼽았고, 귀촌 가구는 경제 활동의 어려움으로 정보(17.6%)․능력․(17.4)․지역 내 인프라(15.7)․시간(11.8)․자본금(11.3) 부족 등으로 조사되었다.

월 평균 생활비는 귀농 가구 196만 원, 귀촌 가구 213만 원이며 주로 식비, 주거·광열·수도·전기세, 교육비 순으로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거주 지역 선택 이유로는 부모․친척이 살고 있는 연고지(귀농 43.8%, 귀촌 32.8%)가 가장 높고, 이전에 살던 곳 근처(귀농 17.8%, 귀촌 11.2%), 자연 환경 우수(귀농 8.4%, 귀촌 14.6%) 등으로 조사되었다.

거주 주택으로 농가 주택을 포함한 단독 주택(귀농 81.7%, 귀촌 59.6%)이 가장 많고, 아파트․연립 주택(귀농 14.8%, 귀촌 37.6%)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초기 주택 점유는 자가(귀농 73.4%, 귀촌 57.6%), 전월세(귀농 17.1%, 귀촌 37.4%), 지원 정책 활용(마을 내 빈집, 귀농인의 집 등 임시 거주 : 귀농 5.9%, 귀촌 2.2%) 순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 교육은 귀농 가구의 66.7%, 귀촌 가구의 27.8%가 온-오프라인, 선도 농가 인턴십 등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5년 차가 된 2012년 귀농자를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귀농 교육 경험자의 귀농 첫 해와 5년차 농업 소득 증가폭(1523만 원)이 교육을 경험하지 않은 귀농인(685만 원)보다 훨씬 높게 조사되어, 귀농 교육이 농업 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의 귀농-귀촌인 지역 주민과의 관계 좋아

귀농․귀촌인들은 인간적인 교류, 영농 기술․장비 도움, 마을일․모임 참여 활동 측면에서 지역 주민과 관계가 좋다(귀농 76.9%, 귀촌 62.5%)고 응답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지역 주민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귀농 2.0%, 귀촌 1.7%로 나타났으며, 응답자가 느끼는 주요 갈등 요인으로는 선입견과 텃세, 집이나 토지 문제, 생활 방식에 대한 이해충돌 등으로 조사되었다.

귀농․귀촌인들의 지역별로 지역민과 관계 척도 조사 결과, 전남(5점 척도 기준 4.02), 전북(4.01) 순으로 관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가 좋은 지역일수록 지역 주민·마을과의 관계 만족도(도움 태도, 소속감 등)와 지역 활동 참여도(마을 회의 행사 등)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귀농․귀촌인들이 참여하는 지역 활동으로 마을 회의․행사가 가장 많았으며(귀농 89.7%, 귀촌 72.7%) 지역 단체, 귀농귀촌인 모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인들은 거주지에 확충되어야 하는 공공 서비스로 문화․체육 서비스를 가장 많이 꼽았고, 취약 계층 일자리, 임신․출산․양육 지원, 노인 돌봄 서비스 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귀 농가구의 경우, 문화․체육 서비스(30.0%), 취약 계층 일자리(17.1%), 노인 돌봄 서비스(15.8%), 교통 서비스(12.0%)로 나타났고, 귀촌 가구의 경우, 문화․체육 서비스(32.3%), 임신․출산․양육 지원(16.5%), 노인 돌봄 서비스(13.7%), 취약 계층 일자리(12.7%)로 나타났다.

 

◇ 사전 교육과 컨설팅 지원 강화해야... 소득 부족 해소 위해 일자리 지원 필요

금번 귀농․귀촌 실태 조사 결과를 볼 때, 귀농귀촌인의 농업 소득 향상 및 지역 적응 등에 귀농귀촌 교육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귀농․귀촌 교육과 컨설팅 지원이 강화될 필요성이 큼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귀농․귀촌인들의 농촌 정착 시 소득 부족 해소를 위한 일자리 지원 강화도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특히, 귀농․귀촌인들의 귀농․귀촌 전 직업 경력과 다양한 기술․자격 정보 등을 활용한 지역 일자리(새일 센터, 고용 복지 플러스 센터 등) 및 창업 지원(귀촌인 농산업 창업 지원 등)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귀농인들이 재배 작목 선정 시 재배가 쉽고 높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점을 주요 요건으로 고려함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귀농 정책 지원 시 계획 단계에서부터 보다 신중한 작목 선정 등 사업 계획이 적절히 수립․이행될 수 있도록 창업 자금 지원 및 이와 연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귀농귀촌인과 지역민 간 갈등 요인인 선입견과 텃세를 완화하기 위한 융화 교육도 확대가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아울러, 귀농․귀촌인이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토록 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문화․복지 등 기반을 확충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귀농․귀촌 실태 조사 결과를 심층 분석하여 귀농․귀촌인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보완 방안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며, “귀농․귀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지고 귀농․귀촌 인구가 2017년 기준으로 50만을 넘어서는 등 귀농귀촌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귀농․귀촌 실태의 면밀한 파악을 위해 유의미한 데이터가 축적될 수 있도록 실태 조사를 지속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귀농․귀촌인이 농촌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7년 기준 귀농․귀촌 통계를 보면 전체 34만 6759가구(51만 6817명)이며 이중 귀농은 1만 2630가구(1만 9630명), 귀촌은 33만 4129가구(49만 7187명)으로 조사됐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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