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푸드&라이프 우리맛
‘행운을 부르는 돼지고기 떡국’도드람, 황금돼지해 설날에 먹는 특별한 떡국 소개

한국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떡국을 챙겨 먹듯이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연초가 되면 한 해의 행운과 복을 기원하며 특별한 음식을 가족과 나눠 먹는다. 특히 이탈리아, 독일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돼지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 돼지고기를 활용하거나 돼지를 형상화한 음식을 먹으며 새해를 맞이한다.

돼지는 예부터 풍요와 다산의 상징이기도 하며 돼지가 먹이를 찾을 때 주둥이로 앞만 헤치고 나아가는 모습이 전진과 발전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황금돼지의 해인 올해에는 한국의 전통 음식인 떡국에도 돼지고기를 활용한 음식을 먹어보면 어떨까? 한돈 대표 기업 도드람이 정초 행운을 빌며 먹기 좋은 떡국 레시피를 소개한다.

우선 도드람 앞다리살 300g, 떡국 떡 200g, 구운 김, 파, 계란, 국 간장, 소금, 다진 마늘, 한돈 사골 육수 등을 준비한다.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먼저 떡국 떡을 물에 담가 놓는다.  그 다음 앞다리살은 물에 담가 핏물을 뺀 상태로 사골 육수에 삶은 후 식히고 찢어 국 간장, 소금, 다진 마늘로 양념한다. 도드람몰에서 판매 중인 ‘도드람 본래 사골 육수’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육수가 다시 끓기 시작하면 떡국 떡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계란으로 지단을 만들고 파를 썰어 고명을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떡국을 그릇에 담고 계란 지단, 썬 파, 구운 김 등의 고명을 올려 완성한다.

매년 먹는 떡국이라도 주재료를 달리 하여 끓이면 새로운 요리가 된다. 떡국은 대개 소고기로 육수를 내 만들지만 지역에 따라 매생이, 닭고기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도드람이 추천하는 한돈은 맛도 좋고 영양이 풍부해 새해 떡국 재료로 알맞다.

도드람 관계자는 “돼지고기는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 함량이 높고, 단백질을 구성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해 겨울철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며 “특히 도드람한돈은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과정 해썹 인증을 받고 콜드체인 시스템으로 최적의 온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언제나 신선하고 뛰어난 품질을 보장한다”고 전했다.

도드람이 소개하는 ‘돼지고기 떡국’ [사진제공=도드람}

송영국 기자  syk@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영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