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식품
농산물 등 식품 원료 기능성 시험 지원한다농식품부, 한국식품연구원 통해 식품 기능성 평가 지원 사업자 공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고부가 가치 식품 산업 확대 및 식품과 농업과의 연계 발전을 위해 국산 농축산물 유래 식품 소재의 기능성 규명을 지원하는 ‘2019년도 식품 기능성 평가 지원 사업’의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자는 중소·중견 기업, 영농 조합 법인, 농업 회사 법인, 벤처 기업 등 국산 농축산물 등을 이용하여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식품업체이며, 사업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개별 인정형 건강 기능 식품 원료로 등록할 수 있도록 인체 적용 前 시험(세포·동물 시험) 및 인체 적용 시험과 개별 인정형 원료 등록 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모집 기간은 1월 8일부터 1월 31까지로 시행 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접수하여 평가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

우리나라 건강 기능 식품 시장 규모는 2017년 2조7천억 원으로 전년(2016년 2조6천억 원) 대비 3.8% 성장하였다.

선진국은 지속적인 규제 완화를 통해 기능성 식품 시장에서의 점유 비중을 높여가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기능성 식품 개발에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진입 장벽이 높아 건강 기능 식품 시장 증가율이 높지 않다.

특히, 일본은 2015년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를 도입해 기능성의 과학적 근거가 확인된 식품에 대해서는 신고 후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 기능성 식품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능성 식품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식품의 기능성 표시 규제 개선과 더불어 국산 농축산물 유래 식품 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식품 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해 기능성 표시 제도 개선을 관계 부처, 식품업계, 소비자 단체 및 국회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개선안을 마련하고, 식품 소재의 기능성 규명 연구도 확대하여 인체 적용 前 시험 및 인체 적용 시험 각 15품목, 기능성 원료 등록 지원 10품목 등 총 40품목(2018년 30품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