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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고급화·수출 확대로 냉동 만두 시장 성장세aT, <2018 가공식품 품목별 세분 시장 현황 보고서 냉동식품 편> 발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냉동 만두 등을 포함한 ‘냉동식품’ 시장에 대한 2018 가공식품 세분 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중 소비자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품목인 ‘냉동 만두’를 중심으로 시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냉동만두 생산액은 2013년 4,042억 원에서 2017년 5,194억 원으로 28.5% 증가하였다. 가정 간편식(HMR) 시장이 커지면서 냉동 만두가 ‘편의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혼술·홈술 문화가 확산되며 ‘간편 안주’로도 활용되고 있어 앞으로도 생산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생산량은 전년 대비 다소 감소하였는데, 생산액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고려하면 제품의 프리미엄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냉동 만두의 소매점 유통 PO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판매 시기, 판매 채널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1/4분기와 4/4분기 매출이 다른 분기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데, 설 명절 및 겨울 방학에 반찬이나 간식용으로 판매가 늘어나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2~3분기에는 매출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냉동식품은 냉동 전용고가 필요한 특징이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소매 유통 채널에서 많이 판매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할인점 판매 비중이 42%로 가장 크다

'국민 영양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국민 1인당 연간 만두 소비량은 2.3kg으로 2012년 1.16kg에 비해 98.3% 증가하였다.

2016년 남성의 냉동 만두 섭취량은 여성보다 40.1% 많았으며, 남성·여성 모두 10~40대가 주 소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냉동 만두 수출액은 2017년 11,939천 달러로 2013년 대비 98.6% 증가하였고, 수입액은 2016년 9,740달러로 2013년 대비 20.6% 증가하였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주요 수출국은 미국으로,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베트남 스프링롤·중국 딤섬 등이 주로 수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냉동식품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판매 현황, 소비 특성 등에 대한 정보는 식품 산업 통계 정보 시스템에 게재된 ‘가공식품 세분 시장 현황(냉동식품 시장)’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냉동 만두 분기별 소매 매출액 추이(2016~2018). [자료=농림축산식품부]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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