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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2018년 가을철 산불 방지 대책 발표"효과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산불 발생 및 피해 최소화할 것"
이종건 산림보호국장이 10월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18년 가을철 산불 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산림청]

산림청은 지난 10월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18 가을철 산불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금년도 가을철은 9∼10월 충분한 강수로 인해 산림 내 습도가 높고 기온이 낮아 산불 위험은 평년 수준이 예상된다. 다만, 11월 중하순부터는 건조가 예상돼 겨울철 충분한 적설이 오기 전까지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을철은 평균 29건의 산불이 발생하여 24ha의 산림 피해가 발생하였고, 지난해는 겨울철 건조로 예년 대비 2.5배나 산불 발생이 증가했다. 특히 최근 이상 기후로 인한 산불의 연중화와 대형화 우려가 높아져 상시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다음과 같이 가을철 산불 방지 대책을 수립, 시행할 예정이다.

첫째, 산불 유관 기관과의 산불 예방 및 진화 공조 강화로 산불 재난의 국가 책임 체계를 구축한다.

행정안전부, 국방부, 산림청, 소방청,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산불 재난 관리 조정협의체를 운영하여 산불 재난 대응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산불 재난 대응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중앙합동점검반을 운영하여 자치단체의 재난 대비 상황 점검과 문제점을 개선할 것이다.

산불 위기 경보(관심)를 발령하고, 중앙과 지역 산불방지대책본부는 24시간 비상 관리 체계로 전환하며, 위험 지역 순찰 강화 등 산불 방지 대응에 빈틈이 없도록 한다. 산불 현장 지휘 체계 강화를 위해 자치단체장과 산림부서장에 대한 산불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산불 재난 현장지원단을 시범 운영하여 자치단체장의 지휘 능력을 높인다.

둘째, 산불 재난의 사전 예방을 위해 과학 기술을 활용한 원인별 맞춤형 산불 예방으로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한다.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산불 방지 인력 2만2천 명을 산림연접지 인화 물질 제거 사업에 투입하여 영농부산물과 쓰레기 등 소각 위험 물질을 파쇄하거나 전량 수거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IT기반의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활용해 신고부터 진화 완료까지 현장 영상, 진화 자원 투입 등 산불 상황을 정밀하게 관리한다.

특히, 가을철 산불 발생의 약 52%를 차지하는 입산자 실화를 막기 위해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은 12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입산 및 등산로 통제를 추진한다. 아울러, 주요 등산로에 설치된 산불 감시 카메라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감시하고, 문화재 등 주요 시설에는 스마트 원격 가동이 가능한 산불 소화 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시설물 안전에 대비한다.

셋째, 산불 발생 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초동 대응으로 인명과 재산 및 산림 피해를 최소화 한다.

산불 현장 통합 지휘 본부 설치·운영과 소방·경찰·군 등 유관 기관과의 공조 진화를 강화하여 신속하게 대응한다. 산불 예방과 초동 진화를 전담할 산불예방진화대 1만 명의 선발과 현장 배치를 완료하였으며, 야간과 도시 산불에 대비하여 ‘산불재난특수진화대’ 와 ‘공중진화대’를 광역 단위로 운영할 예정이다.

산불 재난 확산 방지를 위해 ‘골든타임제(산불신고 접수부터 산불현장 물투하까지 시간. 임차 30분, 산림 50분)’ 운영을 강화하고, 헬기 가동율 90%를 유지하여 산불 피해를 최소화한다.

지난 10월 23일 신규 도입된 초대형 헬기는 원주 산림항공본부에 배치하여 경기북부와 동해안 지역 대형 산불에 대비 할 계획이며, 산불 진화의 주력 헬기인 대형 헬기의 정비는 산불 조심 기간 전 완료하였으며, 자치단체의 임차 헬기 62대 현장 배치와 유관 기관 진화 헬기 44대의 산불 진화 출동 태세를 확립하여 산불대응력을 높인다. 

이와 함께 지자체 임차헬기의 인접 시·도, 시·군 간 공조를 강화하고 헬기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또한, 겨울철 담수지 결빙에 대비하여 이동식 저수조 10개를 확충하고, 중·소하천에 긴급취수장 47개소와 저수지 결빙 방지 장치 3개소를 운영한다.

넷째, 체계적인 산불 원인 조사와 사후 평가·분석을 통해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비한다.

산불 발생 시 지역 ‘산불전문조사반’을 현장에 투입하고, 주요 산불에는 중앙합동조사반을 파견하여 산불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한다. 경찰과 합동으로 가해자 검거에 나서는 한편, 가해자 처벌과 산불 피해액 배상 등 사실을 언론에 알려 국민들의 산불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킨다. ‘산불가해자 신고포상금 제도’ 운영으로 국민들의 산불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율적인 감시와 참여를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강원 동해안 권역의 대형 산불 대응을 위한 동해안 산불 방지 센터를 운영한다.

센터는 강원도청 소속의 중앙-지방, 산림-소방 협업 조직으로 강릉시 주문진에 임시 사무실을 마련하였으며, 11월 1일 개소식 시작으로 공식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센터에서는 산불 현장 통합지휘본부장을 보좌하여 헬기 요청, 동해안 6개시·군(고성군, 속초시, 양양군,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진화 자원 통합 관리, 산불특수진화대,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의 우선 투입 등 신속한 초동 진화를 통해 대형 산불 확산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산림청 이종건 산림보호국장은 "산림청을 중심으로 자지단체, 행정안전부, 국방부, 소방청 등 유관 기관과 적극 협력하여 산불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여러분께서도 산불 조심 기간 산불 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송광섭 기자  sks@youngno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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