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네트워크 지방
경남 농관원, '드론' 활용한 직불제 이행 점검... 보조금 투명성 확보쌀·밭·조건 불리 직불금 신청 농가 대상으로 적합성 점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은 5월 15일부터 8월 24일까지 쌀직불금·밭고정직불금·조건불리직불금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이행 점검을 하였다. 금년에는 이통장 드론 시연회 개최를 통하여 드론을 활용한 직불제 이행 점검 업무의 효율화 방안도 모색하였다. [사진제공=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지원장 한종현, 이하 농관원 경남지원)은 5월 15일부터 8월 24일까지 쌀직불금·밭고정직불금·조건불리직불금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이행 점검을 했다고 밝혔다.

직불제 이행 점검은 직불금을 지급하기 전에 농지 형상 및 기능 유지 등 지급 요건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이행 점검을 통해 불이행 농가에 대한 직불금 지급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제고했다.

이번 직불제 이행 점검은 드론, 농업 경영체 DB의 농지 정보와 현장과 일치하게 제작된 농경지 전자 지도인 스마트팜 맵을 활용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했다.

쌀직불제, 밭고정직불제와 조건불리직불제는 신청 농업인 중 부정 신청 개연성이 높은 농가와 농지를 사전에 선정하여 농지의 형상 및 기능유지, 논벼 재배, 농지 활용 여부 등을 조사했다.

아울러,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점검을 위하여 농업 경영체 DB 정보 검색 기능 및 지적도, 항공사진, GPS, 자동 면적 측정 등의 기능에 스마트팜 맵까지 적용한 첨단 모바일 현장 점검 장비의 활용을 통해 점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특히, 금년에는 이통장 드론 시연회 개최를 통하여 드론을 활용한 직불제 이행 점검 업무의 효율화 방안도 모색했다.

한편, 경남·부산·울산지역 쌀 41,307ha, 밭 6,888ha, 조건불리 2,103ha, 논타작물 3,939ha의 직불신청필지 중 산간·도서지 등 접근 곤란한 필지의 안전사고 발생을 줄이는 것에도 기여했다.

농관원 경남지원 한종현 지원장은 “올해는 모든 직불제 이행 점검 업무가 국가 기관인 농관원으로 일원화된 지 3년차다"라며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이행 점검을 통해 직불금이 요건을 갖춘 농업인에게 제대로 지원될 수 있도록 보다 엄격한 관리를 통해 국가 보조금의 부정 수급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