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국제
aT, 중국서 '왕홍' 마케팅 진행... 젊은 소비자 눈길 끌어포도, 김치 등 생산 현장 방문... SNS 생방송에 1억6천만 명 시청
한국 요리 시연을 생방송하는 샤오청즈텐텐(왼쪽)과 Nicole(오른쪽). [사진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이하 aT)는 최근 중국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20~30대에게 한국 식품을 알리기 위해 7월부터 9월까지 8차례에 걸쳐 중국 광저우 지역의 유명 '왕홍'과 연계한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왕홍(网红)은 왕뤄홍런(网络红人)의 줄임말로 중국 웨이보ㆍ웨이신 등에서 활동하며 많은 팬(팔로워)을 보유한 인터넷 스타를 말한다.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일상 생활로 자리 잡은 중국 빠링허우(80后) 및 지우링허우(90后) 세대의 생활 및 구매 패턴을 착안하여 aT는 중국 왕홍이 한국 농식품 생산 현장을 방문하여 생산, 제조 과정을 직접 소개하고 중국내 유통 매장에서 한국 식품 시음․시식 장면을 실시간으로 팔로워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했다. 빠링허우는 1980년대 생을 의미하며 기존 기성층과 다른 개성을 가진 세대를 나타낸다. 1990년대 출생자는 지우링허우(90后)라고 부르며, 빠링허우와는 또 다른 세대다.

왕홍이 방문한 한국 농식품 현장은 유제품, 포도, 김치, 장류 농장과 생산 공장 등이며 이즈뽀(一直播)라는 SNS 생방송 플랫폼을 통해 방송됐다.

한국 방문 프로그램에 참여한 왕홍인 니콜(Nicole)과 샤오청즈텐텐텐은 팔로워 수가 각각 322만 명과 242만 명에 달하는 인기 BJ로 이번 프로그램에서 한국 식품의 현장 소개는 물론 한국 음식 요리 시연과 네티즌과 즉석 질의응답을 진행하였으며, 회당 평균 약 2천만 명, 8회 동안 누적 기준 약 1억6천만 명이 시청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최근 중국은 휴대폰 보급과 간편 결제 방식 및 O2O매장 등 확대로 식품 유통 분야에서 모바일 마케팅이 급속 확산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이러한 중국의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여 왕홍을 활용한 홍보 및 O2O매장 연계 판촉 등을 마케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최신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